생산차질, 매출감소… “구제역보다 더 큰 위기”
긴급 경영안정자금, 세제지원 확대 등 강구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중국에 현지 공장을 운영중이거나 중국에서 원자재나 부품을 수입해 쓰는 농기계업체를 중심으로 생산중단, 매출감소 등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수출 및 매출에 차질을 보이고 있는 농기계 기업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이나 각종 세제혜택 확대 등 정상적인 경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실제로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로부터 1,000km 이상 떨어진 중국 산둥성 칭다오시 소재 농식품가공기계를 제조하는 A사(본사 경기도 화성 소재)는 14일 현재 중국 정부의 지침에 따라 현재 공장을 폐쇄한 상태다. 

A사 대표는 “춘절 연휴 일주일 전에 휴가를 떠난 중국인 직원들이 20일째 복귀를 못하고 있다. 또 외부지역을 다녀온 경우에는 2주간 자가 격리에 들어가 생산 인력을 제대로 갖춰 공장을 재가동하기까지는 앞으로도 상당한 시일이 필요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완제품에 쓰기 위해 중국 현지에서 기초 원료를 가공한 반제품 형태로 수입해 한국의 본사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 또한 비상경영체계에 돌입했다. 중국 거래처로부터 자재반입에 차질이 빚어 부품재고가 바닥나며 공장가동 시간을 단축하기에 이르렀다. 

△농기계 ‘행사’, ‘교육’ 줄줄이 취소 또는 연기: 새해 영농설계에 한창이어야 할 농촌이 활기를 잃고 있다. 바이러스 확산 우려에 사람이 모이는 행사나 교육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농기계 관련 주요 교육과 행사가 줄줄이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 

2월 초에 열릴 예정이던 농식품부 주관 농업기계화 시책교육이 전격 취소됐다. 해마다 이맘쯤 시군에서 진행하는 새해농업인실용교육, 농업아카데미 등 농업인대상 교육과정이 곳곳에서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 대동공업 등 종합형업체는 전국 대리점을 순회하며 개최하는 신제품 연·전시를 겸한 제품홍보 행사마저 손 놓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2월에는 지자체 보조사업 대상자가 대부분 확정되는 시기이고, 본격적인 영농을 앞두고 농기계 구매 상담이 활발한 시기인데 교류가 활발하지 못한 상태다”고 토로한다. 

△농기계,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방안’: 중소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출보증 등 금융지원에 있어 금리와 보증조건을 대폭 완화해 지원 대상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관광업(문체부), 해상운송 관련업(해수부), 자동차부품 제조업(산업부)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농기계 기업은 기댈 언덕조차 없는 상황이다.  

학계 관계자는 “당장 신규로 정책자금 투입이 여의치 않다면, 농기계 적기공급 및 가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정부가 융자 지원하는 농기계생산지원 사업이라도 신속하게 집행되도록  하고, 또한 자재 구입에 국한된 사용범위를 대폭 확대해서 단기 자금유동성 위기에 빠진 농기계 기업에 도움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