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농업의 공익적 가치 실현 총력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0년, 우리 농업이 대한민국의 생명창고이자 미래를 여는 열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실현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공익직불제는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첫걸음입니다. WTO 개도국 지위와 관련된 농업인들의 걱정도 공익직불제로 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둘째, 농산물 가격 급등락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먼저 지자체와 농업인 스스로 생산과 가격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주요 품목은 의무자조금 단체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미리 예상 생산량을 파악해 재배 면적을 조절하겠습니다. 가격이 급등락할 때에는 출하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계약재배사업과 자조금도 과감하게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가축 질병 확산 걱정 없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근본적인 방역체계 변화와 함께 축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겠습니다. 방역을 통해 초기에 가축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축산농가의 참여와 협조가 절실합니다. 또 방역 시스템을 제도화하겠습니다. 가축전염병은 시간과의 전쟁입니다. 예외 없는 원칙으로 조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법과 제도를 고치겠습니다.

넷째, 우리 농업의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미래 농업은 이미 우리 눈앞에 도착해 있습니다. 스마트팜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것처럼 첨단 기술과 농업의 접목은 가속화될 것입니다. 올해 드디어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새로운 기회를 찾아 농업·농촌에 발을 딛는 젊은이들이 열정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운동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농촌을 찾고 싶고, 살고 싶고, 일하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2020년, 올해야말로 농식품산업과 농촌 발전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농림축산식품 공직자와 관련 기관·단체 직원 모두가 ‘사람과 환경이 중심이 되는 가슴 따뜻한 농정, 더불어 잘 사는 농업,농촌’을 가슴에 새기고, 혁신의 최전선에서 달리고 또 달리겠습니다.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농업인 힘되는 국회 위해 최선

안녕하십니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황주홍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19년이 지나가고,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경자년은 어둠속에서 번성과 번영의 씨앗을 잉태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존경하는 농기계산업인 여러분들께서도 지난해 계획했던 일들은 잘 마무리하시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계획을 세우며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그동안 법안 발의와 정부 설득 등을 펼치며 노력해왔던 농어촌 외국인 계절 근로자 체류기간 연장(기존 3개월에서 최장 5개월)에 대해 정부가 시행령 개정으로 화답해왔습니다. 비록 농어촌 지역 외국인 단기체류제도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저의 정책 제안에 비춰볼 때 근본적인 해법은 아니지만 당면한 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항상 농업을 위한 예산과 사업을 많이 확보하기 위하여 농어민의 최후의 보루로서 국회의원 1명, 그 이상의 몫을 하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도 300만 농업인들에게 힘이 되는 국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농기계산업의 발전과 농기계산업인의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 항상 애써주신 한국농기계신문의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끝으로 한국농기계신문을 사랑해주시는 애독자 여러분, 그리고 농기계산업 종사자 여러분 모두 좋은 기운을 받아 마음이 풍요로운 한 해를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현장중심 다각적 기술 보급에 주력

2020년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농촌진흥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과 기술보급 기관으로 도약하는 것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첫째, 실용적 혁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다각적인 기술을 보급하는 데에 힘쓰겠습니다. 우리 농촌 현장에서 농업인이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기술을 개발하고 확산해 나가겠습니다.밭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자동정밀 물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기계화율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둘째, 디지털 농업을 중심으로 다차원 기술이 융합되는 연구개발을 강화하겠습니다.육종,유통의 각 단계별 데이터 기반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온실에서 시작된 스마트팜 기술을 노지로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농업 R&D 데이터의 통합관리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병행하겠습니다.

셋째, 사람과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농업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농촌복지 향상을 위해 여성과 고령농업인을 위한 기술보급을 강화하고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을 육성하여 일자리 창출과 연계시켜 나가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환경보전 기술과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농업기술의 글로벌 협력을 확대하겠습니다. 국제협력 강화를 위해 현지의 농업현안 해결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센터를 22개국으로 늘리고 농업기술 실증 시범마을을 확대하는 등 개도국을 위한 인도적 차원의 기술공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힘과 지혜 모아 희망 만들어가야

새해에는 우리 농업계가 힘과 지혜를 모아 난관을 극복하고 희망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농가의 소득 및 경영안정강화, 공익형 직불제 도입에 대한 논의는 지속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중소농가의 소득안정 기능이 강화되고 생태·환경 기능이 보전되는 효과가 있길 기대합니다. 쌀이나 배추, 무와 같은 원예작물의 수급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수급 예측의 고도화와 품목별 생산자 중심의 사전 자율 수급조절 기능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미래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서는 농업 분야 일자리 창출과 인력 양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해 청년 농업인과 같은 신규 영농인력 확보·육성도 주요 과제입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 심화로 인구구조 변화를 가져오고 있기 때문에 농업·농촌의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ICT를 활용한 스마트농업 기술혁신 및 생태계 구축에 대한 논의도 중요하며, 농식품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생산·유통·소비의 벨류체인 전반의 생산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나가는 노력도 지속해야 합니다. 

연구원은 우리 농업·농촌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래지향적·중장기적인 정책 선도 기능을 강화해 전문가다운 통찰력과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해 나가겠습니다. 

 

박철웅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 

첨단 농업기술 실용화 확산 등 집중

대망의 2020년, 庚子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지혜와 총명, 그리고 부지런함을 상징하는 흰쥐의 해라고 합니다. 새해 새아침을 맞아 여러분과 가정에 만복이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희망찬 2020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부여된 본연의 임무는 물론이고 ‘농업·농촌의 가치와 미래를 창출하는 선도기관’이라는 재단의 새로운 비전을 구체화하는데 힘쓰겠습니다. 

첫째, 첨단 농업기술의 실용화 확산에 집중하겠습니다. 연구개발성과의 실용화 촉진과 파급력 확대를 위해 타겟 마케팅과 후속연계사업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지속가능한 농산업 경쟁력을 제고 하겠습니다. ICT 농기자재의 표준화, 현장실증 및 검정으로 조기 상용화에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끝으로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혁신성장을 구현하겠습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등 공공기관의 임무 완수에도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가족 모두는 농업인, 농산업체 및 고객과 소통하고 주어진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한발 더 나아 가겠습니다. 

 

김신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변화와 혁신으로 미래 열어 갈터'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소망하시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은 올해 ‘변화와 혁신’을 핵심목표로 삼고 세계로, 미래로 뻗어나가는 농기계,자재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자 합니다. 묵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펼친다는 ‘제구포신(除舊布新)’의 자세로 혁신동력 강화를 위한 도전을 이어가겠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농기계,자재 산업이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고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2020 대한민국 국제농기계,자재 박람회(KIEMSTA 2020)’가 개최됩니다. 우리 조합은 KIEMSTA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정체된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농기계,자재 수출 12억불 달성을 견인하겠습니다. 

빅데이터, 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은 거스를 수 없는 산업의 물결입니다. 우리 조합은 농기계‧자재 산업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핵심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정책방향을 선도하고 새로운 전략과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수출 촉진을 위해 신남방정책·신북방정책에 힘입어 해외 농기계·자재 전진기지를 구축하고, 수출 유망국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을 추진해 수출 저변을 넓혀나가겠습니다.

 

김용현 (사)한국농업기계학회 회장 

2020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새해 학회는 첫째, 학회 운영의 정상화에 힘쓰겠습니다. 학회 임원들은 회원들과 폭넓게 소통하고 공감하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도 주인 의식을 갖고 학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회원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 힘쓰겠습니다. 농업의 기계화를 넘어서서 자동화,정보화,지능화가 한층 더 요구될 것입니다. 농업기계 관련 연구 개발, 생산, 교육, 정책, 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모두가 열린 마음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자긍심을 되찾아야 합니다.

셋째,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학회는 교육 목표, 내용 및 성과 등을 검토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넷째, 회원들의 관심 속에 학회지가 발간되도록 힘쓰겠습니다. 학회는 학회지의 Scoups 등재를 2020년 상반기에 신청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학회 분과위원회의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기존의 학술 활동에 더하여 회원 상호간의 원활한 소통 및 정보 교류가 가능하도록 분과별 모임을 지원하겠습니다. 

여섯째, 학회 재정의 자립화에 힘쓰겠습니다. 학회 재정의 자립화를 위해서 현재 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과 더불어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