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표준위원회, 생산기업의 자발적 참여 유도
A/S 문제 해결 위해 사후관리 콜 시스템 도입 필요

박현출 (사)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 회장
박현출 (사)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 회장

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는 농식품부의 비영리법인 설립인가를 받은 민간조직으로 현재 100여개의 회원사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조직으로 각각 활동해 오던 한국농식품ICT융복합산업협회와 한국스마트팜협회를 통합해 2019년 10월17일 농림축산식품부의 통합협회 설립인가를 받아 탄생했다. 현재 협회는 시설원예 중심으로 관리하고 있지만, 향후 노지분야와, 축산분야, 수직농장 분야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협회가 최근 진행한 스마트팜 표준안 제정을 위한 공청회와 산업표준위원회 설립 등에 대해 알아보고 농식품부의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 사업 통과에 따라 향후 스마트팜 연구개발은 무엇에 초점을 맞춰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 한국 스마트팜 기업의 기술적 위치와 잠재력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나라의 스마트팜은 1990년대 초 농어촌구조개선사업의 과학영농 일환으로 시설농업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했고, 이때 다양한 온실모델 등이 제시됐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후반까지 친환경농업정책 영향 등으로 상대적으로 시설자재산업의 기반이 약화됐다.
반면에 일본은 한국보다 일찍 시설농업을 육성해 한국, 미국, 중국과 비교해 시설농업 인프라가 가장 양호하다. 한국은 2000년부터 본격 추진한 중국과 2010년에 시작한 미국보다 기술 수준이 낮은 상태다. 
하지만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과 ICT융복합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기술 향상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 최근 스마트팜 표준안 제정을 위한 공청회와 산업표준위원회를 설립했다. 공청회의 결과와 향후 추진 계획이 궁금하다.

지난 11월29일 양재 aT센터에서 개최한 공청회는 스마트팜 산업표준화 촉진을 위한 중장기 발전방향과 스마트팜 장비규격 및 데이터와 연계한 단체표준 제정을 위해 마련했다. 이날 현장 ICT기업체와 학계·연구기관 등 각계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또 현장 산업체와 학계·농업인 등이 요구하는 표준수요를 다양하게 발굴하기 위해 협회 소속으로 산업표준위원회를 설립해 민간중심의 산업표준화 확산체계를 마련했다.
표준화를 통한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 이종간 호환사용 확대, 효율적인 사후관리기반 구축을 위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선진국에 비해 ICT 기업체가 영세하고 표준화 기술·기반이 취약한 환경을 고려해 일정 기간 정부의 표준화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위원회는 ICT기자재 생산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민간에 의한 산업표준수요의 적극적인 발굴과 단체표준화를 확산시켜 농업이 국내외에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도약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최근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 사업이 통과됐다. 향후 스마트팜 R&D를 진행하며 유념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 

지난 10월에 농식품부와 농진청, 과기정통부가 공동기획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사업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것은 기술개발사업에 투자되는 예산 규모를 볼 때 스마트팜 현장보급 확대와 확산을 위하여 매우 획기적인 사업인 것으로 보인다. 또 상당 수준의 첨단원천기술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편의성 제고를 위한 1세대 스마트팜에서 기술 고도화와 현장 실증을 통한 자동화된 지능형 농장이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되면 한국의 스마트팜이 국내는 물론 국외에 수출산업으로서 경쟁력을 당당히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술의 고도화·자동화 개발과정에서 ICT기자재와 S/W표준화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표준화를 통해 제품의 경제성과 이종간 호환성을 높이는 동시에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동남아와 중앙아시아, 중동 등 기술력이 취약한 국가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한국제품의 수출확대와 국제교류를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스마트팜의 인지도는 향상했지만 아직 활용도는 미비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보완점은 무엇인가.

스마트팜 시설의 활용도가 낮은 것이 문제다. 고가의 장비를 설치하고 시설관리를 제대로 못해 방치한다. 또 간단한 고장 수리도 자체해결이 어렵고, 사후관리지역이 전국단위로 이뤄져 사후관리 비용이 많이 드는 점 등이 애로사항으로 꼽힌다.
앞으로 스마트팜 보급 확산이 증가할수록 사후관리문제가 정책적인 부담과 함께 늘어날 것으로 예측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후관리 콜 시스템’을 구축해 1차적으로 중앙단위에서 사후관리 상담지원을 하고, 2차로 기업이 고장수리(지역단위로 전문수리업체 지정운영)를 하는 방향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이밖에 기업 중심으로 정기적인 현장교육 실시방안을 검토하고, 장기적으로는 스마트팜시설관리사 인증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1983 ∼ 2011 :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등
2011 ∼ 2013 : 제24대 농촌진흥청장
2015 ∼ 2018 : 제15대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사장
2018 ∼ 2019 : 한국스마트팜협회,
              한국농식품ICT융복합산업협회 회장
2019 ∼ 현재 : 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 회장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