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관·연 네트워킹·협업 강화
R&D 연계·빅데이터 수집 확대

정부가 내년도 스마트팜 정책 추진방향에 산·학·관·연 네트워킹 및 협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가 내년도 스마트팜 정책 추진방향에 산·학·관·연 네트워킹 및 협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가 내년도 스마트팜 정책 추진방향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바탕으로한 산·학·관·연 네트워킹 및 협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닫힌 단선적인 발전전략을 완화 시키고, 혁신시스템을 구현한다는 것이 관련 정부 측의 주장이다. 

오는 12월부터 착공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1차(△경북 △전북), 2차(△경남 △전남)조성 사업을 통해 정부는 청년 창업 지원을 위한 심화 및 연계 교육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지역특화형 임대농장 확대와 스마트 농업 관리사, 스마트 농업 컨설턴트 자격증을 도입해 전문가 육성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혁신밸리, 해외 거점 등에 전문재배사 등을 고용하고, 중장기적으로 산학융합캠퍼스를 조성함으로써 전문인력양성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또 스마트팜 실증 및 고도화 연구사업을 위한 다부처 패키지 R&D연계와 스마트팜 빅데이터 수집을 확대시키고 데이터 바우처를 도입해 빅데이터 플랫폼 관련 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스마트팜 국가표준을 수립하고 국제 표준으로 더욱 고도화 시킬 수 있도록 국가표준 확산에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스마트팜 기술력 고도화를 통해 수출에도 움직임이 있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 박찬우 농림축산식품부 농산업정책과 사무관은 “국제 협력과 컨소시엄, 거점화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팜(K-Farm) 수출을 더욱 활성화 시킬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이어 “스마트팜 시장 규모는 성장 추세이지만, 현재 일부 선진국이 선도하고 있는 구조”라며 “국제협력과 컨소시움 등 꾸준히 강화하고, 한국형 스마트팜 또한 국제 표준에 맞게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수반된다면 우리도 스마트팜 선진국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