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정책 IT융복합, 경쟁력 제고 두 방향

디지털 농업 낭비최소화, 환경 생태보존 등 핵심

 

지난 21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미래 농기계산업 발전을 위한 혁신 방안을 주제로 ‘제2회 농기계산업 혁신 포럼’이 개최됐다. 지난 2월 1차 정책토론회에 이어 개최된 이번 포럼은 세계 농기계 시장의 지속적 확대와 대조되는 국내 시장의 기술적 한계를 타파하고 국내 농기계 업체가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에 서기 위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정부의 농업기계화 정책 추진 방안과 농기계 R&D 전략을 비롯해 농기계산업의 문제점 진단과 수출 활성화 방안 등 농기계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꾸려졌다. 농기계산업 발전을 위해 제시된 의견을 살펴본다.

 

농업 첨단화를 위한 농업 기계화 추진 방안
박경희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장

박경희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장

세계 농기계 시장은 지난 2017년 1,285억 달러에서 2027년 2,060억 달러까지 성장할 예정이다. 세계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곡물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농기계 시장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 농기계 시장 현황을 살펴보면 유럽은 IT 기술을 농기계에 접목해 정밀농업과 스마트농업의 기술 개발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농업기계화를 급속히 달성해 농업기계 강국으로 부상했다. 일본은 스마트농업기계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밭농업 기계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미국은 친환경 농기계 정책을 추진하고 배기가스 안전기준 강화와 함께 스마트 농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농업기계화를 위해 임대사업에 집중했다. 농가의 부채를 줄이기 위한 선택이다. 사업 결과 논농업은 기계화율 98%를 달성했고 밭농업은 60%까지 성장시켰다. 하지만 밭농업 파종·정식·수확기가 미습해 밭농업 기계화의 균형적 추진이 부족했다. 또 농기계사후봉사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외국산 농기계에 비해 품질이 미흡하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정부는 고품질·첨단 농업기계화 구현을 목표로 정책 방향을 설정했다. 농기계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농기계 방향을 논에서 밭으로 이동했으며 제품의 품질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농기계 정책은 IT·BT 융복합 미래형 기술 개발 보급과 농기계산업 경쟁력 제고 두 방향을 지향할 방침이다.
T·BT 융복합 미래형 기술 개발 보급에는 자율주행 트랙터와 스마트팜 기술을 개발하고 첨단 농기계 보급을 추진한다. 또 첨단 무인자동화 농업생산단지를 구축하고 미래 농업의 참단 농업기계화 모델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능형 농기계실증단지를 조성해 고품질, 고성능 지능형 농기계 개발을 도울 예정이다.
농기계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핵심부품 품질 고도화, 첨단 농기계 등의 원천기술 개발로 농기계 원천·핵심 기술을 확보한다. 또 수출 촉진을 위해 해외박람회 지원, 수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수출형 농기계 개발을 지원한다. 특히 농기계 등록제도의 도입을 검토해 농기계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초석으로 삼을 방침이다.

논콩 수확 기계화 기술 현장 연시회

 

 

미래디지털농업을 위한 농업기계R&D혁신전략
이강진 국립농업과학원 스마트팜개발과장

이강진 국립농업과학원 스마트팜개발과장

국내 농업환경은 지난 1970년 120ha에서 2017년 75만ha까지 줄었다. 재배면적은 감소했지만 생산량은 늘었다. 이는 기계화로 인해 가능했다.
전통 방식으로 노지에 토마토를 재배하면 연간 4.2t을 생산했다. 기술이 발전해 시설재배를 통해 6.5t로 늘었다. 이때 선도농가는 19.5t까지 생산했지만 스마트팜이 적용되면서 28.2t까지 생산량이 증가했다. 디지털 농업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디지털 농업이 지향하는 것은 크게 3가지다. 우선 낭비를 최소화하고 환경과 생태를 보존한다. 다음으로 농업 지식 등 자원에 대한 재인식 등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개인 맞춤형 공급 보편화 등으로 농업과 산업의 융복합화를 통해 농촌 사회적 풍토를 이루는 것이다. 
디지털 농업은 과거 다양하게 시도됐으며 최근에는 스마트온실이나 온실스마트농업 스마트농축산 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전통방식의 농업은 생산성과 효율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이는 경험과 지식이 가장 중요했다. 하지만 미래 농업은 환경 중심의 지속가능 농업, 데이터와 객관적 지식에 기반한 과학농업이 될 것이다. 정부도 지디털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와 함께 시대 흐름을 우리가 이끌 수 있도록 상호협력이 필요하다.
가령 온실기술은 노지에도 접목할 수 있다. 디지털 농업은 센서와 통신 기술을 활용해 생육상태나 품질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작물 상태에 따라 정밀하게 처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미국은 상용화에 들어갔지만, 한국은 아직 연구단계에 머물러있다.
향후에는 병해충 발생한 작물이나 수분이 필요한 작물을 분석해 필요한 개체에만 방제나 물을 주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이다.
농촌 환경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농업이 시작한 이후부터 늘 어려움은 존재했지만 이를 해결하며 지금까지 발전했다. 농업은 95%의 과학과 5%의 땀으로 이뤄진다.
디지털 농업은 농업과 4차 산업의 접목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산학연관의 연계 강화가 필수다. 특히 재배연구자, 공학자 등 타 분야와 연계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이는 일자리 창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농업시대에 맞춘 생산, 연구, 지도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

국내 스마트팜을 도입한 딸기농장

 

  
농기계산업의 문제점 진단 및 발전을 위한 혁신 전략
남상일 한국농업기계학회 정책위원장

남상일 한국농업기계학회 정책위원장

한국농기계 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화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물량을 늘리고 경쟁력을 갖춰야한다. 
지난 2000년부터 2018년까지 농업생산환경은 농가수는 26.2% 감소, 경지 면적은 15% 줄었다. 이는 향후 농기계 공급대 수의 감소를 의미한다. 이런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출산업화에서 글로벌산업화로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는 글로벌산업화 초입단계다. 글로벌 산업화의 혁신을 위해서는 원천기술 확보가 중요하다. 
모든 산업의 R&D는 4단계로 나뉜다. 원천기초연구, 기반기술연구, 응용연구, 개발연구가 그것이다. 하지만 대학과 기업연구소가 서로 연계가 안된다. 성과를 만들려면 대학의 연구가 기업연구소로 이어져야 성공이 보장된다. 
세계 농기계시장은 향후 3~4년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농업은 2014년부터 생산이 늘었다. 국제 곡물가격은 반으로 추락했고 전 세계 농기계 회사들의 경영악화에 시달렸다. 이에 미국은 2018년부터 재배 면적을 줄였다. 일부 숨통이 트인 것이다. 앞으로 3~4년은 더 줄여야 농기계 시장의 활성화가 이뤄질 것이다. 정부와 기업은 이를 예측하고 정책과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지금과 같은 환경에서는 농업과 관련이 없는 컴팩트 트랙터에 집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우리는 남은 3년간 준비할 것이 많다. 우선 경쟁력을 강화해야한다. 
원가는 낮추고 생산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공학분야를 농기계에 접목시켜 시스템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에도 노력해야한다.
특히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 한국적 농업방식의 가치를 찾고 이를 브랜드화해야한다.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도 브랜드가 중요하다. 또 첨단 컴팩트 트랙터와 해외 대농을 겨냥한 제품 등 소비자 위주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마인드를 글로벌화해야 한다.
새로운 환경에 맞춰 창의적인 접근이 중요하다. 
 

농기계 수출활성화 방안
이시민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

이시민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

지난해 미국, 우즈백, 일본, 호주, 중국, 베트남 순으로 수출이 이뤄졌다. 기존별로는 트랙터가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작업기, 수확기, 도정기계, 이앙기 순이다.
그간 조합은 이탈리아, 프랑스 필리핀, 일본, 독일, 중국 등에 한국관을 구성해 한구제품을 세계에 알렸다. 또 ODA 및 다양한 해외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아프리카. 인니. 베트남, 미얀마 등 해외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구축해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간 조합은 해외수출을 진행하는 업체들을 보며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했다.
수출의 성공한 기업은 선결 조건, 수출 기종, 수출 국가에 대한 정보를 확보한 기업이다.
선결조건은 현지정책, 제도, 소비자요구사항, 구매력, 유통시스템, 영농형태 등 조사를 우선 진행해야 한다. 다음으로 수출기종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충분한 사전조사와 현지화된 준비된 제품이 필요하다. 
반면 실패한 기업은 현지의 정책과 제도 특히 영농형태와 재배방법을 무시하고 경쟁사와 경쟁제품 등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지 않고 접근한 경우다. 이런 경우 해당 회사만 피해를 입는 것이 아닌 이미 진출한 한국기업과의 경쟁으로 동반실패로 이어지기도 한다.
지난 1990년 저렴한 인건비와 중국 내수시장만 보고 성급히 생산공장을 마련한 한 업체는 급격한 임금상승과 현지 농기계 지원제도와 소비자 요구사항 등으로 현지화 적응에 실패했다.
2010년 아프리카와 미안마에 각각 진출했던 업체는 트랙터의 지상고 차이 등 현지 농업환경에 적합한 농기계 실증시험을 등한시해 대규모 손실을 입은 동시에 한국 농기계의 이미지를 하락시켰다. 
이시민 이사는 “많은 분석을 진행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 딜러를 어떻게 선정하는가에 달렸다”며 “언어의 문제로 인해 현지에 사는 한국인을 딜러로 선정한 경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충고했다. 또 그는 “수출 국가를 선정함에 있어 어떤 제도적 장치가 있고 어떤 요구사항이 있는지 우선 파악해야 한다”며 “특히 국내 농업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수출 후 기계를 못쓰는 경우도 있어 이에 주의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혁신포럼에 참여한 박완주 의원(좌로부터 7번째) 등 관계자가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