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첨단 기술 접목
초심자도 쉽게 작업 가능

김진일 ㈜유원산업 대표

김진일 ㈜유원산업 대표는 “초보자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라며 “부드러운 사용과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전장기술을 접목시켰다”고 소개했다.

건설 유압장비 전기전자 전문 기업이 차체굴절식 로더의 국산화에 성공하며 농기계 시장에 진출했다. 기존 농업용 로더와는 차별화된 첨단장비를 갖추고 여성과 고령자뿐만 아니라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특히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기능과 내구성이 검증된 부품만을 사용한 것이 눈에 띈다.

“제품 개발에만 총 5년으로 1년차에는 하부주행 연구를 마치고 2년차부터 상부장치를 개발했다”며 “농기계를 모르는 귀농귀촌인도 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김 대표는 말했다. 

과거 부친과 함께 농사 경험이 있는 김 대표는 농민이 사용하는 기계에 건설기계 기술을 접목해 더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농기계 시장에 뛰어들었다. 

유원산업의 차체굴절식 로더는 1.8t의 무게에 1t을 최대 3m까지 올릴 수 있다. 이를 30마력의 엔진으로 수행해 경량화한 기체와 엔진으로 연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또 미끄러지듯 주행하는 스키드로더에 비해 타이어의 수명도 4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 김 대표는 “UP1000은 20리터의 경유로 8시간 작업이 가능하다”며 “이처럼 연료소모가 적고 소모품 교체 시기가 스키드로더에 비해 길어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다”고 설명했다. 

제품은 전기식 프로페서널 제어방식을 채택했다. 따라서 적은 힘으로 부드러운 조작이 가능하다. 특히 전기식 방식으로 고객이 직접 속도제어를 쉽게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세팅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2. 유원산업 전경
2. 유원산업 전경
3. 하네스 제조실
3. 하네스 제조실
4. 설계연구소
4. 설계연구소
  •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는 기업부설연구소

제품 개발의 시작은 설계로 이뤄진다. 우선 전체의 전장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네스를 설계한다. 김 대표는 “중소기업 한 회사에서 전장, 구조, 유압 3가지를 운용하는 곳은 많지 않다”며 “설계부터 직접 수행해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수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 농기계 회사로는 이례적으로 모델링 시스템을 개품 개발에 활용한다.
모델링은 사용할 모터나 엔진을 미리 적용해 오차율을 줄이고 신속하고 완벽한 조립 방법을 사전에 파악한다. 또 더미 모델을 사용해 사용자의 팔이나 무릎의 간섭 여부 등을 미리 파악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제품을 생산한다.
첨단 기술이 적용된 만큼 다양한 배선이 필요하지만, 유원산업은 CAN통신 방식을 채택해 이를 완벽히 해결했다. 기존 방식으로 스위치가 5개인 Power Track 조작부를 구현하면 10여개 이상의 배선이 필요하다. 각 스위치는 3개의 신호를 보낼 수 있어 배선이 복잡해진다. 하지만 CAN 통신 방식을 적용 단 4개의 선으로 컨트롤러와 통신한다. 김 대표는 “CAN 통신 방식은 자동차산업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라며 “간단한 배선으로 고장 발생을 줄이고 사후관리가 수월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5. CAN통신 방식을 적용해 적은 배선으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 제품 고급화… 가격경쟁력 확보보단 품질 우선 

유원산업은 하네스를 직접 생산한다. 제단기를 통해 전선을 치수에 맞춰 자르고 각 라인은 넘버링 후 압착작업을 실시한다. 압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핸디형 압착기는 사람의 힘에 따라 불량발생률이 높아 모든 작업은 기계로 진행한다. 기계는 압착 인장강도까지 완벽한 테스트를 거쳤다. 

외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기본은 회사에서 직업 진행해 제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김 대표의 마인드를 엿볼 수 있다. 김 대표는 “도장 등 작업은 외주로 진행하고 있지만 핵심 부품은 전부 회사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기본에 충실해야 제품 품질을 직접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드라이브 모터와 펌프 등 핵심부품은 이탈리아 제품을 사용한다. 제품 단가를 높이는 주 원인이지만 품질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선택이다. 

6. UP1000
7. UP1000는 최대 3m까지 인양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