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데이터 기반 실질적 컨설팅 진행될 수 있을 것

재단은 오는 12월 중순경 ‘농업용 드론 테스트베드지’ 설립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재단은 오는 12월 중순경 ‘농업용 드론 테스트베드장’ 설립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농업용무인항공살포기 검정에 대한 컨설팅 도움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오는 12월 중순경 ‘농업용 드론 테스트베드장’ 설립을 앞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농업기계 검정은 외부 환경조건에 따라 성능 시험 등 제한적인 요소가 많고 제조업체는 시험장비 부재로 인한 검정기준에 미달하는 경우가 약 60%로 절반 이상이 검정에서 ‘부적합’판정을 받고 있다. 

이에 재단에서는 농업용 드론 테스트베드장를 설립해 생산업체들이 자유롭게 기체에 대해 인위적으로 조성된 환경조건에서 테스트를 하며 전문가들을 통해 제품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테스트베드장은 총 15m정도의 길이로 구성될 예정이며, 5m씩 세 개로(△추진 △방제 △제동) 분류해 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기택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스마트농업본부장은 “농업용 드론 테스트베드지 설립은 드론에 탑재된 방제 살포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위한 메인 시스템으로서 다양한 조건에 따른 방제 살포 결과 데이터를 쌓는 것에 크게 중점을 둘 계획”이라며 “그렇게 쌓인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제조업체들은 실질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게 되며, 이는 앞으로 국내 농업용 드론 기술개발에 있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