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14일 서울 베스트 웨스턴 프리미어 가든 호텔에서 개최한 ‘농기자재 수출정보 공유 및 협력강화를 위한 국제워크숍’이 침체된 농기자재시장에 활력소가 되기를 기대한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린 이 워크숍은 수출유망국의 공무원과 바이어들이 직접 참여하여 자국의 인·허가 정보는 물론 시장현황등을 소상히 전달함으로써 국내 농기자재업체들이 경제적 부담없이도 현지조사이상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출계약·양해각서(MOU)체결, 일대일 바이어 상담까지 하게되어 직·간접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워크숍에서의 논의대상 농기자재는 농기계를 비롯하여 친환경농자재·사료·동물의약품·농약·축산자재·시설원예·비료등 8개분야다. 이들 품목 모두는 생산기술이 세계수준으로써 품질면에서 세계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문제는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다. 유일한 해법은 수출이다. 그러나 수출이 의욕만으로 충족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데 더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 8개분야 농기자재 업체의 경우도 대부분이 영세 중소기업이라는 구조적 양상에서 우선 벽에 부닥친다. 그럼에도 수출을 꾀하지 않는 기업은 없을 것이다.
 

 영세 중소기업이어서 해외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이유는 주지하는 바와 같이 시장개척에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할 수 없다는데 있을 것이다. 시장조사도 해야하고 수출 필수요건인 인·허가 등 등록에 관한 정보등도 수집해야 한다. 수출대상 국가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긴밀한 소통 통로도 열어야 한다. 소요 비용을 일률적으로 계수화할 수는 없지만 영세 중소기업이 손쉽게 부담할 수준이 아님은 분명하다. 특히 비즈니스나 마케팅 전분야에 걸쳐 전문성을 갖춘 고급인력 확보문제도 적잖은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예컨대 단순 시장조사뿐 아니라 해외시장진출 희망 기업이 흔히 활용하고 있는 KOTRA의 해외기업검색 웹사이트를 통해 유망시장관련 정보를 얻고자 해도 어휘구사 능력이나 전문성이 떨어지면 접근자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중소기업 임금수준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초고임금을 지불하지 않고는 채용하기 힘든 수준의 고급인력을 확보하자면 인건비 부담가중을 감수해야 한다. 이같은 경제적 부담을 할 수 없다는게 중소기업의 한계다.
 

 정부 역시 영세규모 중소기업이 수출국의 현지정보 수집과 네트워크 구축등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간파하고 있다. 따라서 농식품부가 지난 2017년부터 ‘농기자재수출 활성화사업’을 통해 농기자재 분야별 수출 유망대상국의 시장수요와 인·허가정보, 유통·경쟁현황등 농기자재분야 특화된 수출정보를 수집하여 농식품해외정보공유시스템(www.map.or.kr)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워크숍을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것이다.
 

 농식품부가 내년에는 농기자재 분야별 수출전략정보 제공국가수를 올해 (필리핀·인도네시아·스리랑카·베트남·태국·중국·호주·네델란드등 8개국)보다 대폭 늘리고 수출에 필요한 인·허가 비용과 시장진출에 필요한 비용등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한다. 한편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지난 2017년 실시한 농기자재 기업대상 수출관련 애로사항 설문조사결과 대다수의 기업은 수출대상국의 정보부족(전체의 36.7%). 검사절차(24.5%)등을 애로로 꼽았다. 이같은 애로사항만 정부가 기업을 대신해 해결해 주기만해도 농기자재생산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이 한껏 강화될 것이다. 지속적 지원은 필수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