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 사업 통과

2021년부터 7년간 총 3,867억원이 스마트팜 연구개발에 쓰인다. 이번 사업은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팜 구축을 위해 활용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29일 이같이 발표하고 동 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3개 부·청이 공동 기획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은 타당성을 인정받아 2021년부터 7년간 총 3,867억원(국비 3,333억원, 민자 534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기존 스마트팜 연구개발(R&D)이 농업 편의성 제고를 위한 1세대 스마트팜 개발에 집중한 것과 달리, 이번 사업은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의사결정을 통해 저투입·고효율의 안정적 농축산물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팜 기술 연구가 목적이다.

이를 위해 현행 스마트팜 기술 고도화 및 현장 실증, 자동화된 지능형 농장을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원천기술 개발 등 2개 내역 사업을 구성해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농진청, 과기정통부는 긴밀한 협조 하에 사업 추진 기반을 조속히 마련해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이끈다는 전략이다.

3개 부·청은 사업 추진을 위한 별도의 사업단 설립 절차를 진행하고 사업단에 범부처 스마트팜 연구개발(R&D) 지휘 본부(컨트롤타워) 역할을 부여할 계획이다.

또 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자들이 연구 데이터를 저장·분석·공유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 연구개발(R&D)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을 내년까지 조기 구축할 예정이다.

윤동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스마트팜 기술이 한 세대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성진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국장은 "청년들이 농업에서 매력을 느끼고 농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 연구개발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로봇, 에너지 등 기초·기반기술과 농업 간 가교역할을 충실할 것"이라며 "우리 농업이 글로벌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