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테이프 이용 직파재배 실증

제주도에서 재배 적합한 양파 품종선발 보급과 생력화 재배기술 개발로 노동력 절감,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홍순영)는 지난해 8월부터 올 9월까지 동부양파생력화연구회(회장 김극성)와 공동으로 제주도 적응성 만생양파 품종선발 및 직파재배 실증시험을 추진했다. 

국내 주산지에서 재배되고 있는 만생양파 22개 품종과 도내 동부지역 양파의 63%를 차지하고 있는 ‘e-조은’ 품종을 대조구로 총 23개 품종 특성 실증시험을 거쳐 선발했다. 지난 9월5일에 기계정식 트레이에 파종을 완료했고, 60일간 육묘 후 11월 상순에 포장에 정식할 예정이다.

또 지난 9월27일에 동부양파생력화연구회원 포장에서 만생양파 직파재배 가능성 검토를 위해 씨앗테이프를 이용 파종을 완료했다. ‘씨앗테이프’ 직파재배란, 테이프에 종자를 일정한 간격으로 끼워 넣어 감은 것을 그대로 파종기에 걸쳐 복토해 가는 방법으로 작물의 파종을 일정한 종자의 개수와 간격으로 유지시켜 발아율 향상과 경영비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기계직파로 육묘기간이 없고 파종 경영비 29만2,000원 절감(관행 정식인건비 48만원 절감, 씨앗테이프 재료비 18만8,000원 투입), 일정한 파종간격 및 깊이로 발아가 균일해 품질을 15% 정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