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콤바인 공급계획

작년에 4조, 5조, 6조, 7조를 각각 30, 160, 160, 50대로 총 400대가 공급됐다. 올해도 똑같이 공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 2019 콤바인 시장전망 및 영업 전략

정부의 밭작물 자급률 향상 및 쌀값 수급 안정 도모키 위해 논 타작물 전환 지원사업으로 인한 벼 재배 면적의 감소로 콤바인 시장이 소폭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나, 대형 6, 7조 콤바인의 판매량은 예년에 비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 실적과 동일하게 사업계획을 수립해 프로농가에게 고성능, 고품질, 고기능의 제품을 공급함과 동시에 얀마 콤바인에만 부착돼 있는 스마트 어시스트 기능을 활용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현시킬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시판을 통해 품질이 검증된 105마력 5조 콤바인과 기존의 73마력의 5조 콤바인을 공급하면서 자가농 및 소규모 영업농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 줄 것이다.
또한 얀마 콤바인의 우수한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역별로 시연회를 개최해 농업인들이 콤바인을 선택함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전국 5곳에 설립, 운영중인 얀마의 지역 거점 서비스 센터와 올해 추가 1곳의 서비스 센터 건립을 통한 고객 밀착형의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대응으로 “역시 얀마다”, “얀마를 선택하기를 잘했다”라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헤 얀마 콤바인을 선택한 농업인에게 만족과 신뢰를 줄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이다.

YH6115(6조식-콤바인)
YH6115(6조식-콤바인)
YH7115(7조식-콤바인)
YH7115(7조식-콤바인)

◇ 2019 콤바인의 주요 특장점

120마력의 신형 커먼레일 엔진을 장착한 YH6115(6조식), YH7115(7조식) 콤바인은 여유로운 출력으로 어떠한 작업 조건에서도 무리 없이 작업이 가능하고 최신의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여 깨끗한 배기를 실현하고 있다. 
엔진의 연료 분사량을 컨트롤러가 전자제어하는 방식으로 습전, 선회시 등 불규칙한 부하에도 1초에 1000번씩 연료의 분사량을 자동제어해 안정된 엔진 회전을 유지할 수 있다. 
고속 작업시 부하 변동에도 변속 조작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쾌속제어’ 기능은 작업 중 엔진 부하가 한계에 가까워지면 스스로 작업 속도를 감속시키고 부하가 줄어들면 속도를 원래대로 올리는 자동제어 기능으로 한층 더 안정된 작업이 가능하다.
얀마 콤바인의 특징인 둥근핸들 타입의 조향장치는 핸들을 돌리는 각도에 따라서 스핀턴, 브레이크턴, 소프턴이 가능 하다. 핸들 각도만으로 조향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HST라는 유압미션이 직진용과 선회용으로 각각 따로 있기 때문이다. 두 개의 미션이 항상 동력을 대기하고 있는 상태에서 핸들을 꺾는 각도에 따라 동력이 전달되므로 원하는 만큼 끊김없이 부드럽게 조향을 할 수 있고 논머리 등 선회시에도 흙 몰림 없이 부드럽게 할 수 있다. 
여기에 새롭게 추가된 e-CONTROL FDS는 기존에 기계 방식이던 것을 전자화해 조작력이 한층 더 가벼워졌고 링크 장치가 없어지므로 캐빈 공간이 넓어 졌다.
YH6115, YH7115 콤바인은 기존 3중팬 방식에서 새롭게 프릴펜을 요동판 전방부에 추가해 선별능력을 대폭 향상했고 기존에 와이어 방식이던 탈곡 제어를 전자제어화 한 ‘e-탈곡제어’는 탈곡부의 곡물량과 짚배출량을 감지해 풍구 풍력과 챠프시브 각도를 전자제어하는 것으로 보다 세밀하게 탈곡, 선별 제어가 가능하다. 
연중 사용 기간이 짧은 콤바인은 기대의 고장 및 파손 없이 연속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 하다. 
얀마 콤바인의 ‘가이어식 토크리미트’ 장치는 예취부에 이상물질 혼입시나 막힘 발생시 자동으로 감지해 예취부의 작동을 멈춰 기대의 파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업계 최대 용량인 120L의 연료탱크는 연속 10시간의 작업이 가능해 오전부터 오후까지 작업 중간에 연료 보충없이 여유로운 작업이 가능하다. 그레인탱크도 2000L로 곡물포대 40포대 정도의 분량을 처리 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다. 
미션의 하부 지상고는 기체를 최대 상승시 468mm로 흙빠짐이 좋은 구조로 되어 있고 탈곡부 위쪽으로 배치된 ‘상방향 배기 머플러’는 습전에서 흙이 차지 않고 특히 후진시 머플러에 흙이 막히는 문제가 없다.

 


 

미니인터뷰

김기홍 얀마농기코리아 기술서비스 본부장

김기홍 얀마농기코리아 기술서비스 본부장

 

무엇에 중점을 두고 사후관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나

그동안 쌓은 데이터를 조사해본 결과 성수기 때 저희가 고객 또는 대리점에 지원을 나가게 된다면, 약 70% 정도가 고장이 아닌 취급조작이 미흡한 것으로 발생된 문제 때문에 지원을 가게 됐다. 고객들은 농기계를 1년에 몇 번 밖에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고 생각한다. 때문에 내부적으로 그러한 문제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드는 것에 고민을 많이 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얀마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객셀프케어연수’가 있다. 이는 중요하게 유지보수 해야할 사항들을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작취급에 대해 다시 한번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SAR이라는 시스템이다. 5조 이상의 콤바인 같은 경우는 GPS가 탑재돼 있다. 본사와 통신이 연결돼 있어 콤바인에 만약 문제가 생길 경우 본사로부터 이에 대한 데이터가 확보돼 이를 대리점으로 전송하고 대리점은 보다 신속한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진단서’도 고객들에게 발급해드리고 있다. 건강진단같이 고객들이 콤바인 관리를 하는 것에 있어 무엇이 잘못됐고,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가 적힌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콤바인 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단순한 취급조작으로 인한 문제 발생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콤바인의 내수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

최근 한국과 일본의 정치적인 갈등으로 어려운 위치에 놓여져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영업적으로 분명 타격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정치와는 다르게 우리가 최선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영업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서비스로 타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앞으로 서비스 제공에 있어 계획이 있다면

최근 삼성에 제재했던 부품 공급을 허가해주는 것으로 봤을 땐, 최근 정치적인 문제들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앞으로 영업활동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있을 지라도, 서비스 활동에 있어서는 역경은 없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지금처럼 고객만족만을 위한다면, 고객분들이 원하는 니즈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당장 콤바인 시즌이 시작됐다. 현상에서 간단한 조작미숙으로 인한 문제발생으로 서비스 진행을 원할지라도 항상 가족처럼, 내 농사일처럼 여겨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불만사항이 제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