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최우선 가치는 사람"
(주)원인터내셔널

원유중 원인터내셔널 대표
원유중 원인터내셔널 대표

지난 2002년부터 세계적인 조사료 전문기업의 선진 축산기계를 국내에 선별·공급한 원인터내셔널은 축산농업인들부터 국내 조사료 기계 발전에 선구자 역할을 담당했다는 평을 받는다. 

원유중 원인터내셔널 대표는 “축산인들의 성장과 함께 발전하는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 같은 노력을 앞으로도 꾸준히 펼칠 것”이라고 약속했다. 원인터내셔널은 단순히 선진 기계를 공급하는 역할에서 멈추지 않았다. 일부 주력제품은 직접 수입사 개발실에 접촉해 한국형으로 바꿨다. 축산인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고성능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본사에서 몇 개월간 개발자들이 방문해 제품을 연구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유럽환경과는 다른 습지에 강한 한국형 제품으로 탈바꿈시켜 공급한다.  

 

본관
본관

원 대표는 “여러 수입사 중 McHALE사는 특히 의견을 귀담고 함께 노력해왔다”며 “이런 노력으로 국내 베일러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원 대표의 마인드는 신사옥에 그대로 반영됐다. 원 대표는 “중견기업이 충분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산,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며 “농기계는 특히 적시적소에 신속히 부품을 공급해야 하기에 부품공급라인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고 설명했다.

생산동
생산동

원인터내셔녈 신축공장은 총 3개 동으로 본관, 생산동, 완성제품 보관동으로 나눠 원활한 제품 생산과 공급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우선 본관에 들어가면 바로 A/S접수실과 부품사무실을 만날 수 있다. 그 옆으로는 고객휴게실과 구내식당, 직원 샤워실·세탁실 등을 마련했다. 부품사무실을 통화하면 본관의 핵심 공간인 부품보관실이 나온다. 부품보관실은 1,000여평 공간에 9m 높이로 대형 물류창고의 일부를 가져다 놓은 모습이다. 또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최신 전산시스템을 적용해 부품의 수량과 종류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9m 높이로 적재하기 때문에 입승식 리치스태커를 2대 갖춰 신속한 적재와 출하가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사용하는 직원 안전을 위해 다양한 안전장치도 마련했다.
본관 2층은 사무실, 회의실, 체력단련실 등으로 꾸렸다. 특히 체력단련실은 사원을 생각하는 원 대표의 마인드를 느낄 수 있었다. 본관 3층은 대표이사실과 교육실을 마련했다. 교육실은 50여평 규모에 최대 120명을 교육할 수 있도록 했다.

완성제품 보관동
완성제품 보관동

생산동은 현재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다. 향후 자동화 시스템 등을 갖춰 신속하고 정확한 제조와 A/S가 이뤄질 계획이다. 

이처럼 신공장은 직원 복지와 고객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내실있게 꾸렸다. 원 대표는 “기업을 운영함에 있어 가장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사람”이라고 강조하며 “복지가 갖춰진 최상의 근무환경에서 마음을 담은 고객서비스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본관의 핵심공간 부품보관실
본관의 핵심공간 부품보관실

최근 원인터내셔널은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특별한 조치를 마련했다. A/S 진행 시 별도의 청소비를 받도록 한 것. 윤태형 상무이사는 “수천만원에 이르는 고가장비의 중요성은 관리지만 이를 등한 시하고 있어 특단의 조치를 한 것”이라며 “고객들은 A/S 후 청소비가 청구된 것에 한번 놀라고 그 청소비가 50~100만원한다는 것에 두번 놀란다”고 말했다.

고객휴게실
고객휴게실

과거 관리의 중요성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쳤으나 직접 기계관리를 유도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다. 이에 특단의 조치로 A/S 시 진행하는 청소의 비용을 별도로 받도록 했다. 비용의 이유를 설명하는 동시에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알리는 취지였다.

체력단련실에는 향후 런닝머신, 당구대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체력단련실에는 향후 런닝머신, 당구대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윤 상무이사는 “과다한 청소비용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다가도 청소와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하고 다음부터 관리를 철저히 한다”며 “청소비는 농기계 관리를 위한 자정 노력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이라고 설명했다.

자동화 시스템이 설치 중인 생산동
자동화 시스템이 설치 중인 생산동

이처럼 원인터내셔널은 고객과 사원 모두를 위해 노력한다. 이 노력이 신축공장에서 제2의 도약을 이뤄내는 원동력이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