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포획기 · 자동분무기 등 지원

농작업 재해 예방을 위해 지원된 해충포획기.
농작업 재해 예방을 위해 지원된 해충포획기.

양주시는 농작업 재해 예방을 위해 농작업 위험성을 평가하고 각종 안전장비를 지원했다.

양주시가 농작업 재해 예방과 농업인의 안전관리 실천 향상을 위해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농업인의 안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농작업 위험요소를 분석·개선하는 사업으로 총 5,000만원(국비 2,500만원, 시비 2,5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시는 ‘은현여성채소작목반’을 사업대상으로 선정, 주작목인 열무에 맞는 농작업 위험성 평가와 함께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개선대책 수립, 안전장비 설치(해충포획기 120대, 충전식 자동 분무기 13대, 농업용 선풍기 13대) 등을 지원했다.

작목반의 한 회원은 “농작업 환경의 위험도 개선되고 안전하게 장비를 사용할 수 있어  재배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특히 친환경적으로 해충방제가 가능한 해충포획기 사용으로 농약사용 횟수가 감소해 올해 시행된 PLS에도 대응할 수 있게됐다”고 말했다.

양주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농업인의 안전의식 향상을 통한 농작업 사고 예방과 함께 작목에 알맞은 안전장비 지원으로 노동력 절감과 농가소득 증대 등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현장의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