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가집계 결과 ·계획 발표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이 올해도 순풍이다. 정부는 밭작물 신기술의 농가 실증을 위한 시범사업을 강화하고 농기계 등을 집중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3일 '2019년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 신청 가집계 결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향후 계획에 따르면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밭작물 신기술의 농가 실증을 위한 시범사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시범사업에는 밭작물의 논 재배 확대를 위한 암거배수 시범, 논콩 재배 콤바인 수확 적응 재배기술 시범, 총체 사료용 벼 재배 시범 등이 진행된다. 

특히 농식품부는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에 참여한 농업인이 타작물을 원활히 재배·판매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후속 조치에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4일부터 오는 11월30일까지를 특별지원 기간으로 정하고 신청 농가에게 타작물 재배기술, 판로 등을 비롯해 농기계를 집중지원 할 예정이다.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의 올해 신청 가집계 결과 3만3,000ha 신청을 접수 받아 지난해 신청(3만1,000ha) 대비 108%, 올해 목표(5만5,000ha) 대비 60% 수준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 사업 초기에는 쌀값 상승 기대감 등으로 농가의 사업신청이 부진했다”며 “하지만 추가 대책 마련, 지자체?농협?생산자단체 등과 적극 협력으로 지난해보다 현장의 참여를 확대했다”고 평가했다.

주요 품목인 논콩은 정부 전량수매 및 가격 인상, 조사료는 농협·축산단체를 통해 판로를 확보함으로써 쌀전업농?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또 농업인·지자체 대상 인센티브 확대, 현장 상황을 반영한 사업시행요건 개선 등을 통해 사업신청 속도를 높였다.
 

농식품부는 평년작(530kg/10a) 가정 시 약17만5,000톤의 쌀(올해 공공비축미 물량의 50% 수준)을 사전에 격리함으로써 금년도 수확기 쌀값 안정, 재고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