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는 농기계 주 소비층이 많이 시청하고 있어 기업은 이를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활용 방법과 활성화 방안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한국농기계신문은 지난 212일 유튜브 공식 채널을 마련하고 보다 폭 넓은 홍보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다.

지난 4개월간 다양한 고민을 통해 발전을 거듭해온 유튜브 채널의 TOP 20을 알아보고 영상 홍보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특징을 살펴본다.[조회수 613일 기준]

 


 

1위 국제종합기계() A5800 경제형 트랙터

국제종합기계의 다목적 경제형 트랙터 A5800은 조회수 4,790건을 차지했다.

상주박람회에서 소개한 A5800은 경제형 트랙터지만 주요 고급 편의 사양을 기존으로 채택해 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국제종합기계는 유튜브 채널 '국제종합기계 Branson'을 통해 다양한 포맷의 영상을 제공한다.

 

22019얀마코리아 수원화성대리점 연전시

얀마수원화성대리점 연전시에서는 국내 최초로 8조 디젤 밀묘이앙기를 선보이며 주목받았다. 영상도 2,379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얀마농기코리아는 유튜브 채널 'Yanmar Korea!'의 운영과 각 대리점이 별도의 채널을 마련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 시연영상 위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대리점 관계자는 "선진 신기술을 궁금해 하는 시청자들이 많이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평가했다.

 

3위 대동공업() PX1300 트랙터

상주박람회에서 고급 수입산에만 적용하던 품질을 그대로 적용한 대동공업 대형 트랙터 PX1300의 소개 영상이 조회수 1,711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PX1300은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사용자의 안전과 작업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대동공업은 유튜브 채널 'Daedong 대동공업'을 통해 영상홍보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유명 유튜버와 협업을 통해 올바른 농기계 관리법 등 유익한 정보도 제공했다.

 

4위 동양물산기업() TS125 트랙터

동양물산이 상주박람회에서 소개한 높은 저속 토크와 강력한 힘에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트랙터 TS1254위를 차지했다. 해당 제품은 지난해 생산기대 완판을 달성한 제품으로 수입제품 수준의 성능과 낮은 고장률로 이 같은 성과를 보였다.

동양물산은 개인 채널을 통해 영상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TYM을 검색하면 해외 관계자들이 제작한 다양한 영상을 접할 수 있다.

 

5위 제광산업공사, 육묘상자 공급기·적재기

제광산업공사의 육묘상자 공급기(JK-570, JK-570B)와 육묘상자 적재기(JK-575), 육묘상자 적재이송기(JK-577, JK-578, JK-579), 자동개폐물조리 등의 시연영상이 5위를 차지했다. 제광산업공사는 동명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각종 시연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파종시즌과 함께 조회수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한국농기계신문은 회사가 보유한 영상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6위 국제종합기계() 존디어 6120E 트랙터

상주박람회에서 소개한 존디어 120마력 트랙터 6120E는 국제종합기계가 국내 단독으로 최저가에 공급하는 제품이다. 6120E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국제종합기계는 지난해부터 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했다. 홈쇼핑, 탐사보도, 감성광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매자들의 집중도를 높이고 있다.

국제종합기계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 1,520여명을 확보하고 다양한 영상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7위 제트스타, 제트써래Z

8위 국제종합기계(), 소식재배 이앙기 RGO

9LS엠트론, 트랙터 XP시리즈

10()라이브맥, MF34.9

11위 심경석 국제종합기계 아산대리점 대표

12위 한아에스에스, NEW 캐빈형SS HA-1000SCA

13()대동테크, 측창TMR배합기

14()현일테크, 팜캡스 야생동물퇴치기

15위 국제종합기계() 신논산대리점 연전시 현장

16위 리텐전동차, 전동고소작업차

17위 성부산업 SB-7500 (테이블형 전동고소작업차)

18위 정상원 마른안개 대표

19위 한성티앤아이 ATOM (캐빈형SS) 시리즈

20위 소형 고추수확기 시연회

 

한국농기계신문 유튜브 채널 상위에 올라온 업체를 분석한 결과, 유튜브에 꾸준히 영상을 제공하는 기업과 새로운 신기술을 보유한 업체의 조회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꾸준히 영상을 제공하는 동양물산과 영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국제종합기계가 돋보였다. 특히 국제종합기계는 총 20개 영상 중 25%를 차지했다.

이밖에 얀마농기코리아와 제트스타, 라이브맥, 한아에스에스, 대동테크, 현일테크, 마른안개 등은 기존 시장에 없는 새로운 제품으로 시청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영상 제작 관계자는 시청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제품의 성능과 완성도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포맷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