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과학원, 사회적 가치창출 등에 기여한바 커
"기술혁신 등 통해 지속 가능 축산업 발전 주력"

양창범 축산과학원장(왼쪽 2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양창범 축산과학원장(왼쪽 2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50개 대상 기관 중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지난 23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축산과학원은 지속가능한 축산기술 개발과 보급을 이끌어 자유무역협정(FTA)에 대응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대국민 서비스와 축산물 안전성을 강화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 한우 정밀사양 프로그램을 통한 사육 기간 단축, 재래가축인 흑돼지를 활용한 신품종 우리흑돈개발, 한국인 체형에 맞는 국내산 승용마 육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동물복지형 가축사육 기술 보급 등 축산업 경쟁력 강화에 힘써왔다.

특히 면역 거부반응을 제어한 돼지각막을 원숭이에게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 면역억제제 없이 사람에게 돼지각막을 이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동시에 과학기술 수준을 높여 의학 분야와의 협업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밖에 사람과 동물이 같이(價値) 행복한 기술 개발실현을 목표로 동물과 교감을 통한 심리치유 모델을 개발하고 할 일을 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3*3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최우수 책임운영기관 선정을 계기로 국민과 함께하는 축산기술 혁신으로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과 국민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선정은 축산과학원이 지난 2001년 책임운영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종합순위 1위의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