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기는 일반적으로 농약을 살포해 병해충이나 잡초를 방제하는 농업기계를 말한다. 붐스프레이어, 스피드스프레어, 동력살분기, 무인헬기에 이어 최근 농업용항공방제기(드론)가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  
방제기를 구입할 때는 가격이나 성능뿐만이 아니라 안정성도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다. 이때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성을 가진 농업기계임을 나타내는 형식검사합격증의 유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중고 방제기를 구입할 때는 안전장치의 상태, 취급설명서의 유무 등을 확인하고 적절하게 정비한 제품을 구입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적절한 점검정비 및 수리를 한 뒤 사용해야 한다. 방제기를 인수할 때는 조작 방법, 안전장치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도록 해야 한다. 
안전한 취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취급설명서를 숙독해 방제기의 기능, 사용상의 주의사항, 안전장치의 사용 및 위험회피 방법 등에 대해 잘 알아둔다. 동시에 방제기에 부착돼 있는 안전 표식을 확인해 둔다. 취급설명서는 일정한 장소에 보관해 필요시 언제라도 꺼내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본래의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고 개조하지 않는다. 특히 안전장치를 떼어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국의 농경지를 누비며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큰 몫을 다하고 있는 다양한 형식의 방제기를 지면에 담아봤다. [편집자 주] 


 

◆광역방제기 

HSU-3000/4000VI

한성티앤아이: 철새 도래지 등 넓은 지역의 대단위 방역에 탁월한 제품인 광역방제기 ‘HSU-3000/4000VI’는 290마력 송풍엔진으로 최대 살포거리가 150m에 이르며 시간당 10~15ha 방제가능하다. 원거리 방역방제기로 무선리모컨 및 송풍구 슬라이딩 장치와 팬 소재를 알루미늄에서 카본복합소재 팬으로 적용해 특허 받은 안전성과 방제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3000/4000EWSⅡ

한아에코와이드: 지난해부터 신형 3000/4000EWSⅡ 업그레이드 모델을 출시하면서 기체높이 및 중량을 경량화하고, 회전닥트에 유압방식을 적용, 자흡식 펌프 장착 등 4,000리터 급수에 소요되는 시간을 6분 이내로 단축했다. 또 방제작업 시 약액주입에 작업자가 약 탱크 위로 올라가서 작업하는 방식을 개선해 작업자 허리높이에서 손쉽게 약액을 희석해 약탱크로 자동흡입 될 수 있는 자동 약액희석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VSM150

진영종합기계: 1995년 일본 마루야마社와 기술제휴를 통해 국내 최초로 광역살포기를 도입, 제조·판매하고 있다. 다수의 특허와 실용신안, 디자인특허를 보유하고, 주요부품 및 동력분무기는 일산(수입산)을 사용해 세계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갖췄다. VSM150 시리즈는 약제용량 기준 3000L, 4000L로 구성되며, 최대 150미터의 살포거리를 자랑한다. 약제가 초미세입자 형태로 고르게 작물에 붙어 최적의 분무성능을 자랑한다.

 

◆스피드스프레이어(SS기)

HTI-ATOM EX 1000

한성티앤아이: 한성 ‘HTI-ATOM EX 1000’은 국내 최초 HST(Hydrostatic Transmission) 무단변속 및 자동제어시스템 기능을 채택해 작업환경에 관계없이 일정속도로 주행하며 약액 정량살포가 가능하도록 설계돼 방제효과가 탁월하다. 49.6kW, 2700rpm 구보다 디젤 엔진과 키오리츠사의 900rpm, 토출량 150 L/min 분무기를 탑재한 방제전용 캐빈형 스프드스프레이어다.

ASS-555TLD6

아세아텍: 아세아 스피드스프레이어는 과수원 병충해 방제에서 운반, 덤프, 리프트 수확까지 모든 작업에 유용하게 쓰인다. ‘ASS-555TLD6’ 모델은 최대 45kW의 전자제어 감마엔진을 송풍용으로 탑재해 농약살포시 안정된 힘을 제공하며, 분사노즐 입구에 노즐거름망으로 농약을 한번 더 걸러 노즐막힘이 없다. 환경친화형 혼다 가솔린엔진(14.5kW, V형 2기통)을 주행용으로 탑재해 고출력·저소음·고연비·배기가스감소 효과는 물론 운반, 적재, 수확, 전정, 적과작업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케빈형 SS기 HA-1000SCAIII(1,100L)
케빈형 SS기 HA-1000SCAIII(1,100L)

한아에스에스: 신형 캐빈형 SS기(HA-1000SCAIII)는 1,100리터 약액탱크를 적용해 여유로운 방제가 가능하다. 기존 100A분무기를 150A로 상향했으며, 4분할 방제·프로펠러 및 제트노즐방식의 2중 교반장치는 약제의 균등한 배합을 가능하게 한다. 또 분무기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살포장치, 770mm 고장력 알루미늄팬에 의한 완벽한 방제시스템을 추구한다. 자동차와 동일한 주행시스템으로 전진 5단, 후진 1단, 부변속 2단을 적용돼 익숙하고 편리한 제품 운용이 가능하다.

 

◆다목적 방제기

 

HTI-1000MST

한성티앤아이: 한성 ‘HTI-1000MST’는 좁은 농로 및 협소한 지형의 방제에 탁월한 방제기로 제품성능인증 및 조달 우수제품이다. 약액을 무선으로 자동 정량 조절할 수 있으며, 살포거리가 60-70m로 360도 무한 회전이 가능하다. 대단위 넓은 지역의 방역·방제 효과가 탁월하며, 분무노즐 외부면에 열선을 갖춰 결빙·동파 방지로 동절기 시용에도 탁월한 제품이다. 
 

AMS-800
AMS-800

아세아텍: 원거리 방제기 ‘AMS-800’은 밭작물, 과수원, 가로수, 구제역·AI 방제가 가능한 다목적 방제기이다. 차량 탑재형 및 트레일러 견인형으로 기동성이 탁월해 전국 어디든 신속한고 원활한 방역·방제 작업이 가능하다. 다양한 분사노즐(안티드롭 세라믹노즐, 스위치노즐, 스피드노즐) 부착으로 필요에 따라 전체 또는 부분적 사용이 가능해 방제효율이 높고 다양한 방제작업 수행이 가능하며 최대분사거리는 30M 이상이다. 경량구조 설계 및 경량소재를 사용해 기존 자사제품 대비 40%이상 무게를 줄인 임팩트한 구조로 뛰어난 기동성을 자랑하며, 무구리스 알루미늄 분무기를 사용해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탈바꿈했다.

한아에스에스: 인체관절형상의 회전식 FRP방역 송풍덕트를 채택했다. 광범위 분사가능한 굴절식 송풍장치가 장착됐다. 한번의 이동으로 원하는 각도로 전방향 살포가 가능하다. 좌우 180도, 상하 360도 회전으로 하천 옆면 하향살포 및 축사 지붕 상향 살포, 하향살포 병해충 방제에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운행 중 발생되는 소음은 최소화 했다. 별도의 송풍 엔진 장착으로 여유있는 방제 및 진화작업을 할 수 있다. 다양한 분사노즐 부착으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미세노즐 및 총포노즐 장착으로 효율적인 방제작업이 용이하며 가로수, AI, 구제역 방역, 밭작물 등 다양한 방제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