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일 농업공학부서 심포지엄

이용범 국립농업과학원 원장
이용범 국립농업과학원 원장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원장 이용범·사진)은 오는 5월2일 농업공학부 6층 강당에서  ‘기후변화 대응 작물 스마트 관개기술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3부로 나눠 진행된다. ▲작물 수분스트레스 진단기술(1부) ▲작물 스마트 관개기술(2부) ▲종합토론(3부)로 구성됐으며, 좌장은 최경숙 경북대학교 교수가 맡는다.

1부에서는 ▲미국 농업연구청서 ‘스마트 관개를 위한 무선 적외선 센서 개발 및 이용 기술’ 발표에 이어 ▲김기석 서울대학교 교수의 ‘작물 수분스트레스 정량화를 위한 정밀 온도 추출 비파괴 측정기술’▲유찬석 경상대학교 교수의 ‘작물 스트레스의 정성 및 정량화를 위한 초분광 영상 이용 기술’이 진행된다.

이어 2부에서는 ▲미국 농업연구청의 ‘작물 수분스트레스 기반 스마트 관개기술’▲이스라엘 농업연구청의 ‘이스라엘 원예작물 정밀 점적 관개기술’▲김민영 국립농업과학원 연구사의 ‘’노지 밭작물 재배를 위한 스마트 관개기술’이 진행된다.

3부에서는 ▲김도순 서울대학교 교수 ▲김영화 농어촌연구원 수석연구원 ▲김태완 한경대학교 교수 ▲장용선 국립농업과학원 연구관의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이용범 국립농업과학원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작물의 수분 스트레스 비파괴 진단과 스마트 관개기술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스마트  관개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힘을 모으고자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