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에만난사람] 이상식 국제종합기계(주) 국내영업팀 팀장
영상마케팅으로 고객신뢰 확보 마련 총력

이상식 국제종합기계(주) 국내영업팀 팀장
이상식 국제종합기계(주) 국내영업팀 팀장

국내 최초로 가격 정찰제를 도입하는 등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마케팅을 이어온 국제종합기계(주)가 최근 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국제종합기계는 다양한 방식의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쇼호스트가 홈쇼핑 방송을 진행하듯 제품을 소개하기도 하고 탐사보도 형식으로 밀파 소식 재배법을 알려준다. 지난해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후 현재 1,300여명의 구독자와 73만회 이상의 누적 조회 수를 기록했다. 이상식 국내마케팅팀 팀장은 “그간 제공했던 영상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마련했다”며 “다양한 포맷은 소비자들이 궁금증을 재미와 함께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 온라인 마케팅 기획 의도는 무엇인가
최근 온라인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대됐다. 또 대부분의 소비자가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어, 이에 맞춘 마케팅 변화가 필요했다. 국제종합기계는 이 흐름에 맞춰 지난해부터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자의 집중도를 끌어내기 위해 차별화된 스토리를 재미있게 풀어가야 한다.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기획회의와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해 고객들이 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영상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마련한 홈쇼핑 영상은 국제가 마련한 포맷 중 가장 획기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영상 홍보 기획 시 어려운 점
농기계 업계 최초로 시도하는 만큼 어려운 점이 많았다.
우선 정확한 타깃 분석과 이에 맞춘 기획이다. 실구매자부터 예비구매자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30대부터 60대까지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삼았다. 세대 폭이 넓지만 적당한 재미와 정확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모든 세대가 공감하고 시청할 수 있도록 기획에 최선을 다했다. 
또 아이디어를 모으는 것도 어려웠다. 일반 농기계 업체들이 하지 않은 참신한 기획을 위해 노력했고 정보전달과 함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차별화된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집중할 수 있는 영상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포맷을 구상했으며 그 중 가장 적합한 포맷으로 영상을 제작했다.

△ 온라인 마케팅의 실질적 효과와 향후 계획은
이번 상반기 매출이 높았다. 온라인 마케팅 영향이 큰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A시리즈 경제형 트랙터는 유튜브를 보고 상담을 요청한 고객이 30~40%에 이른다. 상담을 진행하기 전 이미 제품의 특장점과 가격 등의 정보를 파악한 고객이 방문하기에 구매로 바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것이 대리점 사장님들의 설명이다.

△ 온라인 컨텐츠 향후 발전방향
새롭게 마련한 ‘국제TV’를 통해 고객들이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접할 수 있는 영상을 기획 중에 있다. 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탐사보도 형태의 영상 제작도 진행 중이다.
특히 감성광고 형태도 준비 중으로 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