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진섭 대표, 지난 36년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펼쳐

 

1. 구진섭 대표
구진섭 대표

구진섭 제광산업공사 대표가 지난 36년간 농촌에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구 대표는 한명이 걷는 백걸음보다 백명이 함께 걷는 한걸음의 가치를 항상 생각한다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것이 농기계 기업인으로서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구 대표의 행보는 단순히 기부만이 아니다. 구 대표는 지난 1984년부터 현재까지 봉사활동과 후원을 진행해왔다. 대구지방검찰청 청소년 선도위원을 시작으로 경북 북부 3교협의회 명예회장, 대구교정청 교정협의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또 한국청소년연맹 지도위원, 법무부 범죄예방상임선도위원, 법무부 보호관찰소 교화위원, 소년원 가위탁 봉사, 청송교도소 교정고문으로도 봉사를 진행했다. 직접 현장을 찾아 선행을 베푸는 것은 구 대표의 각별한 농촌 사랑으로 가능했다. 이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09년에는 대통령 표창도 수상했다.

구 대표는 "매출 전부가 회사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는 다시 사회에 환원해왔다""농촌의 그늘진 곳을 밝혀야 농촌과 농기계 회사가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겸허히 말했다.

현재 경북북부 제3교도소 교정위원으로 활동하는 구 대표는 매달 100만원씩 꾸준히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별히 여름에는 생수를 봄·가을에는 라면을 추가로 기증했다.

경북북부제1교도소 지원물품 기증
경북북부제1교도소 지원물품 기증

교정·교화활동뿐만 아니다. 11촌 자매결연을 약속한 지역에는 최신 기종을 기증해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했다. 또 고령화되는 농촌에 맞는 기계를 개발해 육묘상자자동공급기계 등 60여대의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했다. 또 가뭄피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농업인들이게 농기계를 무상 기증 활동을 수차례 펼쳤고, 불우이웃과 결식아동을 돕는 등 농촌의 어려움을 함께하고 나눔을 실현해왔다.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지역 학교에 학생 복지와 자치활동 지원도 잊지 않았다.

이처럼 나눔을 실천하는 구 대표의 마인드는 회사 경영에도 드러난다. 1980년대 일본 농기계가 한국을 잠식하던 시절. 구 대표는 국내 농기계 기술 독립에 책임감을 느끼고 직접 개발에 나섰다. 설립 초기부터 기술개발에 집중해 현재 490여개에 이르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를 비롯해 해외시장에서 일본 농기계 제품을 뛰어넘는 큰 업적을 이루며 이란, 인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서 명성을 높였다.

구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나눔의 삶을 이어갈 것"이라며 "특히 친환경농업을 이끌어가는 정밀농업기계의 개발과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