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영 칼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반표준연구실장

최근 스마트팜은 빅데이터나 인공지능을 통해 도출한 최적 생육환경 조건에 따라 비닐하우스나 축사의 생육환경을 원격이나 자동으로 유지하는 기술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팜은 적은 노동력과 에너지로도 더 많은 생산과 품질을 제고할 수 있기에 농가생산성을 30%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고 조사 발표된 바 있다. 하지만 통계청의 ‘2017년 농가 및 어가 경제조사’에 따르면 비록 농산물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는 있지만 농사를 짓기 위해 농자재·기계 등과 같은 농업경영에 투입된 경영비의 빠른 증가로 결과적으로 농업소득이 줄고 있다고 조사된 바 있다. 즉 아무리 생산성이 높아지더라도 경영비를 절감하지 않는 한 농가소득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경영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없는 것일까? 경영비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은 최근 종묘, 비료, 농약, 농기계 및 시설 설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팜 분야에서는 농한기 때 대체 작물을 재배하여 유기농 액비로 만든 사례나, 물고기 양식을 병행하여 수경 재배에 필요한 유기농 비료를 대체한 사례 등이 보도돼 스마트팜에서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경영비를 줄임으로써 농가소득 향상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ICT 표준화의 전문가인 필자가 앞선 방식과 같이 스마트팜의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지 못함이 매우 유감이다. 하지만 필자는 다른 관점에서, 즉 스마트팜시설을 구축하기 위한 비용을 표준화를 통해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미국 자동차 혁명의 사례를 통하여 제시하고 싶다.

100년전 GNP가 420달러였던 미국에서 2,000달러를 호가하던 자동차를 미국 대중에게 선사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포드자동차이다. 포드자동차는 획기적인 생산 체계와 임금 개혁을 통해 자동차 대중화라는 신화를 이루었는데, 이 신화는 부품을 규격화하고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밀도를 높이는 등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이룰 수 있었다.

물론 스마트팜에 대한 관점 차이는 있겠지만 ICT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팜이 보편화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국내 스마트팜 관련 산업이 여전히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해 매우 영세한 형편이다. 수 년 전부터 국내 산학연관이 협력하여 국내 영세한 스마트팜 관련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일례로 농촌진흥청에서는 스마트팜 유지보수 비용을 낮추기 위해 표준화된 센서나 구동기 결선 방법을 국가표준으로 제정한 바 있다. 하지만 ICT 농기자재의 종류가 많아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아직까지 스마트팜 현장에서 필요한 표준을 완벽하게 제공하기에는 넘어야할 산이 많이 남아 있다는 상황을 부정할 수 없다는 것 또한 현실이다. 게다가 단가를 낮추기 위해 무리한  표준화를 추진할 경우 스마트팜 관련 업체의 존폐 위험에 놓일 수도 있다는 우려가 종종 표명되기도 한다. 하지만 농가소득 증대와 스마트팜 산업의 규모경제를 꾀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선택이 아닌 필수이므로 그 어느 때보다도 표준화를 위한 상호 이해와 협력이 매우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싶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이 주요 골자인 스마트팜혁신밸리 사업의 성공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부 부정적인 견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사업을 통해 육성된 스마트팜 전문 영농인들이 세계 곳곳으로 진출하여 대한민국이 농업 강대국이 되는 꿈을 필자는 꾸어 본다. 물론 이러한 스마트팜 전문 영농인들이 자립하기 위해서는 초기 스마트팜 설치비용이나 유지비용을 줄이기 위한 스마트팜 시설 및 ICT 기자재 표준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더 강조하고 싶다. 이러한 우리들의 노력이 후대 역사책에 ‘스마트팜 산업 혁명은 대한민국에서 일어났다’라고 기록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