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산업진단·발전모색···스마트농업·농업기계화 정책 등 주제 진행

농기계산업 혁신포럼 정책토론회

농기계 관련 민···학이 모여 국내 농기계산업을 진단하고 수출 증대 방안, 스마트농업 등 산업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실효성 있는 정책이 제안되는 토론회도 진행해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

포럼을 주최한 박완주 의원은 "단발성 포럼이 아닌 향후 농기계 산업 100년을 책임질 지속가능한 포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농기계 수출증대 방안, 농기계 표준정책, 남북교류협력 로드맵, 스마트농업, 농업기계화 정책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다.

 

수출산업화에서 글로벌산업화로

남상일-(사)한국농업기계학회-정책위원장-박사
남상일-(사)한국농업기계학회-정책위원장-박사

남상일 한국농업기계학회 정책위원장'농기계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수출증대 방안'을 주제로 "한국 농기계산업은 수출산업화에서 글로벌산업화로 전략 발전시켜야 한다""동남아 농기시장을 목표로 장기적인 글로벌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농기계분야에서 동남아시아는 매우 중요하지만, 지금과 같은 수출방법에서 글로벌화해 접근해야 한다.

과거 1990년대 존디어는 2주간의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기존 50마력급 트랙터를 수정해 인도에 진출했으나 실패했다.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를 파견해 현지인 7,000여명을 대상으로 2년간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미국 엔지니어들이 선진국의 관점을 못 버리고 접근한 것으로 분석됐다. 존디어는 현지 팀원 위주의 소규모 개발팀을 발족해 2,000여 가지의 아이디어 중 125개를 검토, 35마력 크리쉬 트랙터를 출시했다.

남 정책위원장은 "글로벌 전략이라는 것은 선진국에서 개발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아닌 현지 사람과 같이 개발하는 것"이라며 "현지인과 같이 개발해야 현지에서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 정책위원장은 동남아시아의 수출가능성은 1인당 GNI와 도농인구 변화로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일본이 농촌인구가 3.6% 감소한 시점에서 경운기 자탈기가 보급됐고 25% 감소한 시점에서 트랙터와 콤바인이 본격적으로 보급된 것에 기반을 둔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농촌인구 6.6% 감소로 현재 경운기 보급이 이뤄졌고 향후 트랙터 공급이 준비 중이다.

베트남은 빠른 인구 감소로 농기계화 빠르게 진행될 것이며, 미얀마의 농촌인구는 감소 추세나 국가재정의 위태해 위험성이 높다.

필리핀은 농촌인구가 지속 증가하고 노임이 낮아 기계화에 어려움이 있지만 정부차원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으로 이를 기대할 수 있다.

 

스마트농업국 신설단체표준 활동 지원

이중용-서울대학교-바이오시스템공학전공-교수
이중용-서울대학교-바이오시스템공학전공-교수

이중용 서울대학교 교수(사진)농업기계 표준정책 현황과 전략을 발표했다.

이 교수는 ISO TC23 SC26 WG25 등 다양한 표준화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안을 제시했다.

표준화 활동의 가장 큰 경쟁력은 꾸준한 참여로 확보된 인적네트워크로 이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 표준화 활동이 시장주도 민간주도형이 되려면 시장에 밀착된 단체나 학회의 표준화 활동이 필요하고, 표준화에 대한 인식 즉, 표준화마인드 확산이 필요하다. 이 교수는 "현재 농업관련 단체표준의 거의 개발되지 않았다""단체표준, 국가표준, 국제표준이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가과학기술 연구개발성과물에 논문, 특허 외에 표준개발을 추가시켜 연구 성과물의 표준화를 가속하는 정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의 특성을 살려 기술융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농식품부는 물론 학회와 농업관련 단체의 열린 자세와 균형 잡힌 전문가 활용이 필요하다. 이 교수는 "해당분야 전문가와 ICT 전문가가 협력할 때 기술혁명 발전이 가능하다""농식품부 관할 표준은 대부분 정부주도로 관리되고 제한적인 전문가가 참여해 시장과 소비자 등 다양한 의견이 수렴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스마트농업은 농업기계와 시설의 연계를 통해 능률적이고 친환경적으로 고부가가치를 추구하지만 국가 간 농업의 특성과 식량주권과 관계돼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농업선진국 산업체간의 표준특허풀과 서비스특허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특허풀에 참여하기 위한 특허획득과 서비스현장의 경험을 표준으로 개발하는 표준화 활동이 필요하다. 이 교수는 "농식품부에 '스마트농업국'을 신설하고 이곳에 스마트농업표준과를 설치해 산하 단체나 관련학회의 단체표준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선별적으로 국가표준과 국제표준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농업국에는 스마트농업기자재산업과, 스마트농장과, 스마트농촌과, 스마트유통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농업기계학회는 농업관련 기계, 설비, 자재, 기구 , 서비스 관련 단체표준 위해 노력해야 한다""이를 위해 미러 코미티를 구성해 제정에 착수하고 정부는 이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기계 남북교류협력 준비 필요

정종훈-(사)한국농업기계학회-학회장
정종훈-(사)한국농업기계학회-학회장

정종훈 한국농업기계학회 학회장(사진)'농기계 남북교류협력 로드맵 및 전략'을 발표하며 "한반도 평화 훈풍으로 농기계 남북교류협력 준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북한은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세우고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과학농사를 통한 식량생산, 우량 품종육성과 종자생산 가공, 집짐승 종자와 먹이문제 해결 및 과학적 사양관리, 과수업의 집약화 및 과학적 수준 제고, 농기계화율 60~70% 향상, 협동농장 농기계가동률 향상과 영농공정의 기계화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

현재 북한은 낙후된 농기계, 농기계 부족 등으로 작물 생산성이 낮아, 산지농업 기계화와 수확후 관리기술 보급이 필요하다.

이밖에 생산성이 낮은 원인은 토양의 산성화, 관개시설 및 저장시설 농지도로 등 생산기반시설이 부족하다. 또 비료와 농약, 비닐, 연료 등 농자재가 부족하고 종자와 재배기술이 미흡하다.

정 학회장은 "북한 농기계 관련 기관은 한국과 유사해 연구, 수리, 시범단지, 합작생산 등 함께 추진할 수 있는 구조"라며 "농기계와 함께 생산 공장, 시범농장 등 교류지원 사업을 함께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농기계 남북교류협력 방안으로 정 학회장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구상하고 있는 한반도 신경제지도구상도(H 경제벨트)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이는 H모양으로 도로, 철도를 건설해 장기적으로 남북 시장을 통합하는 경제벨트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추진할 남북교류협력 로드맵은 경제성장률 1% 추가성장을 목표로 교류협력을 진행한다. 문화, 예술, 학술 교류와 더불어 지원사업과 경제협력을 병행해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정 학회장은 "우선 1단계로 북한의 농업과 농기계의 기초조사와 현장조사를 진행해야 한다""2단계에서는 농기계와 자재를 지원하고 3단계에서는 농기계합작 수리공장과 생산 공장을 세워 발전 지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선택과 집중으로 스마트농업기술 선도

이승기-국립농업과학원-농업공학부-부장
이승기-국립농업과학원-농업공학부-부장

이승기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부장(사진)스마트농업 연구현황 및 방향을 발표했다. 스마트농업의 개념을 설명하고 스마트농업 강국인 네덜란드를 사례로 스마트농업의 필요성과 향후 연구방향을 소개했다.

농업과 ICT를 결합해 지능형 농업을 구현하는 스마트농업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스마트 농업을 전개하는 나라마다 형태는 다르지만 하우스, 축사, 과수원 등에 적용해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환경을 유지·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 부장은 "네덜란드는 과학기술을 접목해 세계 스마트 농산업을 주도하는 세계 2위 농산품 수출국"이라며 "스마트농업은 우리 농업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6+a 산업 성장화를 위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소개했다.

또 이 부장은 앞으로의 미래 연구방향에 대해 제언했다. "기계화에 따른 보급 확산과 시장창출을 위한 통찰력 있는 전략과 정책적 연계 노력이 필요하다""···연의 긴밀한 협업체계구축으로 정밀 농업이 가능한 ICT 집약형 농기계를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장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은 모든 산업과 정책은 모든 농업시스템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업체 간 R&D 주체별 명확한 역할 분담과 역량 집중으로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원천·핵심기술과 부품 집중 개발

김수일-농식품부-농기자재정책팀-팀장
김수일-농식품부-농기자재정책팀-팀장

김수일 농림축산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 팀장(사진)농업기계화 정책 방안을 발표했다. 농기계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농기계임대사업, 중고농기계 재활용 체계, 밭농업기계화 중점 추진, 사후관리 인력양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농기계임대사업은 운영비가 많이 소요되는 단기임대 방식의 사업을 다각도로 검토해 장기임대방식과 농작업 대행을 강화한다.

중고농기계에 대해 김 팀장은 중고농기계의 품질과 가격은 중고농기계상성판매장이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신뢰성이 떨어진다중고농기계 품질 및 가격평가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고농기계의 안전점검·정비, 중고농기계의 표시·품질보증방법 기준 등이 마련될 예정으로 세부기준은 농촌진흥청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준비한다. 또 매입 및 판매기준은 한국중고농기계유통협동조합과 한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에서 마련할 예정이다.

밭농업기계화는 기계화율이 낮은 파종·정식, 수확기에 집중해 추진한다.

김 팀장은 국내 농기계는 선진국과 비교해 성능과 품질개선이 필요하다농기계의 원천·핵심기술 개발과 함께 교환빈도가 높은 핵심 부품을 집중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