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개설 · 환경보조금 · 공동 A/S센터 추진

하일정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사무국장
하일정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사무국장

하일정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사무국장은 "협회의 최우선 목표는 동력운반차 시장 회복"이라며 "운반차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과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스마트모빌리티 관련 사단법인으로, 지난 2017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협회 설립을 인가받으며 활동을 시작했다. 하 사무국장은 "초소형전기차와 전동운반차는 중견·중소기업이 담당하고 있어, 대기업과 다르게 정책 대응 등이 힘들다"며 "의견과 힘을 모아 정책적 부분이나 규제를 개혁하기 위해 설립됐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초소형전기차, 전기이륜차, 농업·특수용전동차, 교통약자용전동차, 전기자전거, 킥보드, 퍼스널모빌리티 등 총 6개 분과로 나뉘어있다.

또 법 제도를 담당하는 법사위원회, 국가R&D 등을 맡은 기술·정책위원회, 홍보·마케팅을 담당하는 기획위원회, 마지막으로 국제협력위원회까지 4개의 위원회가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하 사무국장은 "스마트모빌리티 시장은 중국이 가장 크고 미국과 유럽은 높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국제협력위원회는 중국, 미국, 유럽 등의 협회와 기관과의 협력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중 농업·특수용전동차분과는 현재 20여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아직 동력운반차의 산업적 기반과 부품기반이 약해 유통업체도 참여하고 있다. 하 사무국장은 "분과에 속한 업체들은 전동을 주로 제조하는 곳이 대부분"이라며 "농업용과 교통약자용을 동시에 생산하는 중소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 중국 유통업체 모임(?)… 오해일 뿐
퍼스널모빌리티 제품 대부분이 중국산이기 때문인지 협회는 중국 유통업체가 모인 단체라는 오해를 받는다. 이에 하 사무국장은 "협회 차원에서 국내제조업체와 수입유통업체를 구분할 수 없다"며 "현재는 제조사와 유통사가 함께 농업용동력운반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회는 시장 활성화를 통해 수입 부품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부품업체와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하 사무국장은 "시장 활성화가 이뤄지면 국내 부품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이라며 "동력운반차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홍보해 협회가 보이는 단편적인 오해를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협회는 시장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운반차가 아닌 새로운 운반차로 시장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를 위해 탑승자의 안전을 높이는 '스마트안전박스'를 개발·보급해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이끌 방침이다. 하 사무국장은 "새로운 농기계 동향, 정부기관의 건의사항 등의 정보도 공개할 수 있는 것은 비회원사에도 공개하고 있다"며 "동력운반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협회가 추진하는 개혁에 힘을 모아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e-모빌리티연구센터 2층에 위치한 한국 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e-모빌리티연구센터 2층에 위치한 한국 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 환경보조금·공동A/S센터 구축
친환경자동차보급사업부분에 있어 농기계도 전기자동차와 같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협회는 농기계도 내연기관을 대체해 환경오염을 개선할 수 있다고 환경부와 농식품부에 건의해왔다. 하 사무국장은 "환경부에서는 기존 내연기관 농기계의 수량과 전기동력을 사용했을 때, 어느 정도 배출감소 효과가 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연구용역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근거를 바탕으로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협회는 공동A/S센터를 준비하고 있다. 하 사무국장은 "제조사와 유통사가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A/S"라며 "농기계는 특성상 넓은 지역에 공급되고 부피가 커 다른 산업보다 더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협회가 추진하는 공동A/S센터는 콜센터와 보험사 긴급출동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활용한다. A/S 신고가 접수되면 공동 콜센터에서 연락을 받아 가장 가까운 레커차가 출동해 상황을 판단해 가벼운 고장은 즉시 조치하고, 부품 교환이 필요한 경우 제조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수리한다. 무상기간에는 매월 정산하면 되고, 유상 수리는 수수료를 제외한 비용을 제조사로 보낸다. 하 사무국장은 "신속한 A/S로 제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비회원사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많은 관심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