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고속종자특성검정기술 개발… 정확도 98%

solidity는 종자가 매끄럽지 못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solidity는 종자가 매끄럽지 못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농촌진흥청은 휴대전화의 카메라나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누구나 종자의 특성을 쉽고 빠르게 판독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고속종자특성검정기술(Rapid Seed Assay, RaSAs)은 종자의 면적, 길이, 개수를 2∼3초 이내에 측정한 뒤 형태에 따라 불량 종자를 찾아낼 수 있는 기술로, 생명공학기술 중 하나인 표현체를 이용한 영상기술이다. 표현체는 식물 영상과 환경 정보를 이용해 식물의 기능, 생리현상, 병징 등 연관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 분야로, 영상에 나타나는 종자들을 배경과 나누는 동시에 개별적으로 종자 면적, 길이, 개수 등을 측정한다.

콩 유전자원 400품종 개별 종자의 면적, 길이, 개수를 측정한 결과, 약 4만 립의 특성을 확인하고 구분하는 4일이 걸려 기존 인력 소요시간 40일에서 1/10으로 단축했다. 또 98%의 정확도를 보였다.

지금까지는 눈으로 보면서 자와 저울 등을 이용해 개수, 크기, 무게 등을 측정했으나, 휴대전화나 디지털카메라 등 휴대 가능한 장비에 이 기술을 넣어 활용하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종자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다. 농진청은 농업인들이 종자 구입 현장에서 바로 확인하거나 판매상이 확인시켜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종묘회사, 종자관리소, 원종장 등 정선에도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정헌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유전자공학과 과장은 "이 기술은 농업인을 비롯해 종자 판매상, 종자회사 등 종자관련 사업 종사자들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응용한다면 병해충 탐지, 작물의 기능 검정 등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