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코퍼레이션 - KIST 강릉분원, 식물공장 기술이전

(왼쪽부터)이창희 진코퍼레이션 대표 하성도 KIST 강릉분원장이 조인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이창희 진코퍼레이션 대표 하성도 KIST 강릉분원장이 조인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케일의 항암성분을 증진시키는 인공광형 식물공장 재배기술 이전을 통한 천연물 대량생산으로, 식물공장 산업화를 견인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전문기업 진코퍼레이션은 지난 22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와 '인공광형 식물공장기반 케일 재배법 및 항암성분 증대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및 연구협력을 위한 조인식을 가졌다. 천연물연구소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은 이창희 진코퍼레이션 대표이사, 하성도 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장 등 주요 임원들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술이전 책임자인 노주원 KIST 강릉분원 박사는 "전 세계적으로 인공광형 식물공장 분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도입단계인 국내 인공광형 식물공장 산업분야에 새로운 고기능성 식물 생산플랫폼을 제시했다""이를 통해 국내 식물공장 기반 산업화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한다"고 말했다.

김종욱 진코퍼레이션 부설연구소 스마트팩토리부문 수석연구원은 "당사가 보유한 ICT·BigData·Cloud·Robot 기술을 접목한 특화된 스마트팜 운영 시스템을 개발해 저비용, 고효율의 스마트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본격적인 투자와 자사브랜드화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기능성 케일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기능성 작물의 재배기술을 확보해 주변 농가와의 상생 전략을 통해 농가 소득 증가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코퍼레이션은 이번 기술이전 협약을 계기로 기능성작물의 대량생산 및 제품화를 통해 국내 사업뿐만 아니라 일본·중국·태국지사 등 해외법인을 기반으로 재배기술 및 Plant 수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