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웅 유나이티드인증(주) 대표컨설턴트
윤재웅 유나이티드인증(주) 대표컨설턴트

2회 차에 소개한 기계류에 대한 위험성 평가 및 위험감소에 관한 설계 원칙에 이어 3회 차는 농기계를 유럽에 수출하기 위한 요구조건인 전자파적합성(EMC) 분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본 규격(EN ISO 14982)은 제조자가 공급한 트랙터와 모든 종류의 이동형 농업기계, 기계, 조경 및 정원용 기계의 전자파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 방법과 허용 기준이 설명되어 있다. 시험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 조건으로 시험 중에는 운전자의 기계 조작에 영향을 미치는 전파 방해가 없어야 한다. 시험의 종류와 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Radiated Emission: 이 시험은 기계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두 가지 측정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기계로부터 방출되는 광대역 전자파를 측정하는 방법과,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시스템 또는 협대역폭 발진원으로부터 발산되는 협대역 방출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Broadband Electromagnetic Emission
-Narrowband Electromagnetic Emission
시험 장소로는 기계와 안테나 사이의 중간 지점을 기준으로 반지름이 최소 30m 원 내에는 전자파를 반사하는 반사 표면이 없고 청결하고 평탄한 지역이여야 한다. 기계에서부터 안테나까지의 측정 거리는 10m, 3m 가 허용된다. 아래 그림(1)은 전자파 측정을 하기 위한 시험 장소를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그림 출처: EN ISO 14982)

그림 (1)

△1.기계 △2.안테나와 기계 사이 중간 지점 △3.안테나 △4.시험 진행에 필요한 측정 장비 셋업이 허용된 지역

위 시험에 측정에 필요한 시험 장비로는 △Receiver(신호를 수신하는 장비) △Antenna(신호를 공간을 통하여 송출 또는 수신하기 위한 장비) △Optical Cable(광케이블) △Antenna Mast (안테나 거치대) △Note book PC 등이 있다.
아래 도해는 시험 진행 방법을 간략히 그린 다이어그램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다이어그램 (1)

시험 중 기계는 엔진이 정상 작동 온도에서 작동하여야 하며 변속기는 중립이어야 한다. 비가 오거나 기계에 다른 물기가 떨어지는 동안 또는 강우가 멈춘 후 10분 이내에는 측정하지 않는다. 시험은 측정 거리에 따라 기준치가 다르며 아래 그림은 광대역 전자파 측정 기준과 협대역 전자파 측정 기준치이다.
(그림 출처: EN ISO 14982)

◆ 그림 (2) 광대역 전자파 10m 기준치
◆ 그림 (3) 광대역 전자파 3m 기준치
◆ 그림 (2) 협대역 전자파 10m 기준치
◆ 그림 (3) 협대역 전자파 3m 기준치
2. Immunity electromagnetic radiation: 이 시험은 전자 방사에 대한 기계의 내성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다. 시험 방법은 치환법과 1kHz의 사인파를 이용한 80% 진폭 변조 방법으로 진행하여야 하며, 수직 또는 수평으로 시험을 해야 한다.
시험 레벨은 변조되지 않은 신호의 r.m.s 값을 적용하여 24V/m 이어야 하며, 변조한 시험 신호의 최대값은 변조하지 않은 시험 신호의 최대값과 일치하여야 한다. 표본에서 25% 증가된 기준 한계가 적용되며, 시험 중에는 운전자의 기계 조작에 영향을 미치는 전파 방해가 없어야 한다.
시험 측정 장비로는 △Signal Generator(신호를 발생하는 장비) △Amplifier(신호를 증폭하는 장비) △Antenna(신호를 주로 공간을 통하여 송출 또는 수신하기 위한 장비) △Antenna Mast(안테나 거치대) △Note book PC 등이 있다.

1.무변조 RF - 신호 / 2.변조 RF - 신호 80% 진폭 변조

3. Electrostatic discharge: 이 시험은 정전기에 대한 기계의 내성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다. 기계 또는 전기/전자 장비에 대한 측정 방법은 ISO/TR 10605에 기술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시험 방법으로는 접촉 방전, 기중 방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시험 장비는 아래와 같다.

1.ESD Generator / 2.접촉 방전 Tip / 3.기중 방전 Tip

시험 레벨은 접촉 방전은 4kV, 6kV로 진행하고, 기중 방전은 4kV, 6kV, 8kV로 진행한다. 시험 진행 시 기계의 시험 포인트에는 포인트당 극성별로 10회씩 인가되어야 한다.
이상 농기계를 유럽에 수출하기 위한 시험 요구조건인 전자파적합성(EMC)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자파적합성에 대한 상세 평가는 전문가와 상의하면 된다.<계속>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