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두루기계, '승용자주식 수확기' 개발

대파 재배농가의 최대 애로사항인 수확작업의 기계화가 완성을 앞두고 있어 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규홍-교수
최규홍-교수

전주대학교 최규홍 교수(사진)는 뿌리작물 수확기 생산 전문업체인 두루기계통상과 공동으로 농림기술개발과제로 ‘승용형 자주식 대파수확기’를 개발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으로 개발 중인 승용형 자주식 대파수확기는 승용자주식으로 개발해 노약자와 여성농업인이 사용하기 쉽도록 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작업할 때 선회반경을 줄임으로써 소구획 포장조건에 적합하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궤도형 주행장치를 도입해 작업할 때 주행안전성을 높이고, 뿌리부를 굴취한 후 줄기부를 벨트컨베이어로 잡고 기체 후방부의 팔렛로 이동해 수집하거나 또는 작업자가 10∼15개(2∼3kg)를 묶는 형식이다. 예상 작업능률은 10a를 수확하는데 240분으로 인력 대비 약 8배 이상의 작업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파는 마늘, 고추, 양파와 함께 대표적인 조미채소류로 지난해 생산액이 5,455억원으로 경제적 비중도 높다. 현재 3만5,000농가에서 1만504ha를 재배하고 있고, 수확면적은 전체의 43.2%가 전남에 집중돼 있다. 대파 재배농가의 10a당 총수익은 408만4000원으로 경영비 37%와 소득 63%로 파악되고 있다. 생산비 가운데 고용노력비의 비중이 17%이지만 자가노력비를 포함하면 54.5%로 절대적인 노동집약적인 품목이다. 10a당 수확작업은 42.1시간으로 총 노력시간의 32.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확작업의 기계화가 시급하다.

한편 최규홍 교수는 농촌진흥청 농업공학부(구 농업기계화연구소)에서 기초기술기계과장, 수확후처리기계과장, 생산자동화기계과장을 거쳐 농업공학부장을 역임했고, 지난해 말에 전주대학교로 자리를 옮겨 연구 개발과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올 2월에는 ‘농작업기계학’(전북대출판원)을 출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