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스마트농업 현장을 가다! ⑧

이충근 농촌진흥청 연구운영과 박사
이충근 농촌진흥청 연구운영과 박사

지금까지 7회에 걸쳐서 일본에서 추진되고 있는 각 분야별 스마트 농업 추진현황을 살펴보았다. 가장 먼저 살펴본 분야가 ICT기술이 접목되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차세대 시설원예 분야로 2014년부터 각 지역별로 거점이 선정되기 시작해 지금까지 10개 거점에서 약 4년간 사업이 추진되었다. 각 거점별 지역특성에 맞는 작목과 열원 등을 선택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생산자, 수요자, 민간기업, JA, 농연기구(NARO) 등이 혼연일체가 되어 컨소시엄을 구성해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설의 규모화, 목질 바이오매스라는 지역자원의 활용, ICT 융복합에 의한 복합환경제어시스템의 적용 등을 통해 고품질, 고수량, 저비용의 농산물을 주년·계획 생산 등을 꾀하고 있다. 시설운영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사)일본시설원예협회를 중심으로 차세대 검토 전문위원회 등을 통해 각 거점을 순회하면서 기술지도 및 점검 등 종합적인 컨설팅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그 내용들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 팜을 보급해 나가는데 있어 참고가 될 듯 해 정리해 본다.

첫째, 각 거점별로 목표수량을 책정하고 있는데 목표 달성율은 최저 57%, 최대 130%였다. 대부분의 거점이 시설운영이 안정화되지 못하고 미숙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어 수량증수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작업계획(작형, 육묘, 정식, 수확, 방제 등등) 수립이 체계적이지 않아 작업피크가 발생하고 작업인력의 효율적 운영이 되지 못하는 현상이 많아 작업계획의 체계적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각 시설별로 외국 혹은 자국산 복합환경제어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만 여기서 얻어지는 생육 및 환경데이터로부터 수량예측, 수확적기 판단, 품질향상 등에 피드백 할 수 있는 제어기법의 도출이 되지 못해 개선이 필요해 보였다.

넷째, 시설이 대규모로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인력이 적은 곳은 36명, 많은 곳은 121명이 종사하고 있는데 이러한 인력들에게 작업지시, 감독, 교육, 분석 등을 할 수 있는 우수한 현장지도인력이 부족해 인력양성이 매우 중요했다. 마지막으로 시설원예의 수량향상, 비용절감, 생력화 등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활용과 시설 내 농작업 로봇 등의 신기술 개발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축산- 스마트기술 융합 기술 각광, 과수- ICT활용 생산기술 체계 구축 
다음으로 축산과 과수분야 그리고 농기계 분야를 살펴보았는데, 축산분야의 경우에는 영농후계자 부족과 고령화 등으로 인해 가축농가수는 점점 줄어드는 반면에 1호당 사육하는 가축의 수는 증가하고 있어 개체별 정밀관리를 위해 스마트 기술의 융합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그 결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번식우 생산 농가에서는 무선 발정·분만 감지 시스템을 도입해 분만 사고율은 1%이하로 줄일 수 있었으며, 발정 발견율은 80%를 달성 할 수 있었고, 작업노력은 500두 기준 연간 약 7,200시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수분야의 경우 재배면적이 2005년도와 비교해 14.8% 감소했으며, 생산량도 21% 감소하였고, 재배농가수도 25% 줄었다. 아울러 과수는 다른 작물의 재배가 곤란한 중산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비율이 평균 43%이며, 2015년 기준으로 과수의 주업농가 가운데 56%는 재배면적이 1ha 미만의 소규모 농가가 많고, 수확 등 기계화가 곤란한 작업과 전정 등 고도한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 많아 노동집약적이며 벼와 비교해 주업농가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과수재배 환경 특성을 감안해 감귤재배 농가 등에서는 마루도리 방식(멀칭+점적관수+점적액비 시용 재배법)과 ICT를 활용한 생력적인 고품질 감귤 안정생산기술 체계를 구축해 운영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설치비가 10a당 50만엔 정도로 고가여서 농가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좀 더 저렴한 가격의 시스템 구현이 필요해 보인다.

△ICT 융복합 농기계 생산·판매… 2023년 현재의 3배 성장 기대
농업기계 분야에서는 일본을 대표하는 쿠보타, 얀마, 이세키 등의 회사를 중심으로 농업용 로봇, 수확량 모니터링 시스템, 토양비옥도 기반 이앙기 등 다양한 ICT 융복합 농기계를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2017년 10월 이러한 ICT 접목 스마트 농업에 관해 일본 내 시장분석 결과를 야노경제연구소에서 발표를 하였는데 그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도 일본의 스마트 농업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7.2%인 104억2,000만엔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재배지원솔루션이 34억7,200만엔(농업클라우드 13억7,800만엔, 복합환경제어장치 16억5,800만엔, 축산용 생산지원솔루션 4억3,600만엔), 판매지원솔루션이 9억9,600만엔, 경영지원솔루션이 21억엔, 정밀농업이 36억5,600만엔(GPS가이던스시스템 10억3,500만엔, 자동조향장치 26억2,000만엔), 농업용 로봇이 1억9,600만엔이었다.

야노경제연구소는 2023년도 시장규모는 약 3배인 333억3,900만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농업기계의 완전무인운전, 복수기계에 의한 작업 등이 가능한 시스템(정밀농업)에 의한 시장 확대를 예측했다. 또한 2017년도까지는 농업클라우드, 복합환경제어장치, 축산용 생산지원솔루션 등의 재배지원솔루션이 견인하였지만 2018년도 이후에는 업무효율화를 실현하는 판매지원솔루션, 경영지원솔루션, 농업기계 무인운전을 실현하는 시스템(정밀농업) 등이 성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일본 농업의 구원투수 시리즈’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스마트 농업 보급을 위해서 농업기계 정보통신 프로토콜의 공통화와 표준화가 필요한데 내각부를 중심으로 농업데이터 연대 기반을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2018년도에는 일본판 GPS시스템 인 준천정 위성시스템이 4기 체제로 개편돼 보다 높은 정밀도를 가진 위치정보 입수가 가능함에 따라 이 위치정보와 위성의 화상정보, 기상, 지형, 지질 등 다양한 데이터와 조합시켜 사용할 수 있는 길이 확대될 것이다. 이를 통해 일본의 스마트 농업은 점점 더 확대돼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