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은 농작물 상태 청취하는 청진기"
농정원 스마트농업실, 전주기 지원 체계 갖춰 교육 · 컨설팅 등 수행

양종열 실장
양종열 실장

스마트팜과 관련된 전주기 지원 체계를 갖춘 농정원 스마트농업실은 스마트팜 도입 농가에 대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 컨설팅, 사후관리를 비롯해 빅데이터 수집·분석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양종열 스마트농업실장은 “스마트팜은 농작물의 상태를 확인해, 필요한 처방을 하고 불필요한 것은 막아주는 청진기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양 실장을 만나 스마트팜의 오해와 진실, 최근 도입되는 스마트팜 기자제, 데이터 활용 등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스마트팜의 오해와 진실은
스마트팜 도입의 가장 큰 장벽은 초기비용이다.
비용에서 약간의 오해가 비롯된다. 스마트팜은 일정 규모의 현대화된 온실에 ICT 장비를 더해 활용성을 높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알려진 정부지원 표준 사업비는 1만㎡ 기준으로 2,000만원이다. 하지만 표준사업비가 모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우선 농가의 시설수준, 활용수준, 기대 효과 등을 고려해 농민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도입한다. 간편형 장비는 500만원 이하도 설치가 가능하다. 이후 단계별로 복합환경제어기, 양액기, 에너지 관리기 등을 추가 확장할 수 있다.
도입에 앞서 사용자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형태를 먼저 파악하고 이에 따라 설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스마트농업실은 도입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농가의 시설 수준과 경영주의 활용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농가에 맞는 장비를 추천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을 당부드린다.

스마트팜의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스마트팜의 최강국인 네덜란드는 30년 이상의 축적된 농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사의 상향평준화를 이뤄 농가간의 생산성 격차가 거의 없다. 하지만 우리는 생산 노하우의 유무에 따라 생산성의 격차가 크다. 과거 우리나라는 농업에 대한 노하우를 공개하는데 부담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사례를 보면 선도 스마트팜 농가들이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해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공동으로 개선책을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상위 농가의 경험치를 데이터화 해 이를 기반으로 농업활동이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도 선도 농업인이 리더가 돼 학습조직을 구성하고 주변 농가에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매년 참여 농가가 증가하며, 여기서 얻어진 데이터를 한국형 스마트팜 연구개발에도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는 실제 컨설팅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같은 지역, 유사한 형태·규모의 작업 스케쥴링, 설정값 등은 실제 영농의 생산성을 높이는 핵심이 된다. 이것을 공유하고 지도하며 주변 농가들의 생산성 증가를 돕고 있다.

현재 보급되는 스마트팜 기자재는
불과 2년 전만 해도 1만㎡ 이상 규모의 스마트팜은 대부분 네덜란드 제품을 사용했다. 3,300㎡ 정도의 농가는 일부 국산제품을 사용하는 등 규모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추세였다.
과거에는 고장 등의 우려로, 더 고가의 해외 제품을 선호했지만 최근에는 국산 제품을 선택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농촌진흥청을 통해 기술이전을 받아 다양한 개선이 이뤄져 품질향상이 된 것과 해외 제품에 비해 국산 제품이 사후관리와 유지관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장점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