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AS와 뛰어난 가성비가 장점"

논산시 성동면 원남길 일대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쌀을 생산하는 정운석 농민은 "국제 콤바인은 가격에 비해 기능이 좋고, 어디서나 가능한 신속한 A/S가 장점"이라고 평가했다.
 

콤바인 선택 이유
 

농기계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다음으로 A/S, 기능, 내구성에 중점을 두고 고민했다. 그동안 구보다 콤바인을 사용했다.

성능과 내구성은 좋았지만 높은 가격에 부담을 느꼈다. 특히 A/S를 진행할 때 부품 비용도 많이 발생돼 국내 제품을 선택하게 됐다.

최근 해외제품은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지만 국내 부품보다 비싸고, 수리비도 많이 발생되며 AS를 위해서는 해당 대리점을 찾아가야만 수리가 가능한 불편함이 있었다.

따라서 국내 제품을 찾게 됐고 그중 국제가 여러 제품을 보유해 선택의 폭이 넓었고, 해외제품과 비슷한 성능에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선택했다.

제품 성능과 기능은 수입제품과 동일했다. 국내 제품의 기술개발 능력과 품질이 많이 향상된 것을 느꼈다.

A/S도 국제대리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전국 어디서나 부품을 구할 수 있고 수리가 가능해 더 신속한 유지관리가 가능했다.
  
 

마음에 드는 기능이 있다면

우선 성능에 만족했다. 높은 마력의 수입엔진을 사용해 힘에 여유가 있어 다양한 작업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또 편리한 작업이 가능하다. 작업등도 10여개가 있어 야간작업이 수월하다. 작업 조건에 맞춰 RPM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은 엔진에 부하를 방지해 연비를 향상시키고 환경도 지킨다.

배출작업도 유선리모콘으로 실내에서 조절이 가능하며 캐빈은 시야가 넓어 작업하기 편하다.

 

보완할 것을 꼽는다면

품질과 성능은 많은 발전을 이뤘지만 아직 내구성이 조금 떨어진다. 특히 체인 등은 수입제품과 확연한 차이가 나,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제조사에 부탁하고 싶은 것은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이다.

국제는 기능으로 분류된 다양한 시리즈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전혀 사용하지 않는 기능도 있는 반면, 필요한 한 가지 기능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농기계는 기본 사양으로 출시하고 기능은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판매 전략을 구축한다면 많은 농민들에게 선택받을 것이라 생각된다.

앞으로 사용자 편의를 위한 판매 전략과 내구성을 향상시킨다면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는 제품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