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술 인증
日 · 中 등에 이미 수출…시장 확대

전문성을 바탕으로 남북교류가 활발하던 때는 대북지원 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북한의 식량난 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남북교류가 활발하던 때는 대북지원 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북한의 식량난 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농업용 관수자재 전문생산업체 (주)신농(대표 신광순)은 “풍요로운 우리 농업을 위하여”를 모토로 전 사원이 하나돼 시설농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1994년에 설립된 신농은 2013년에 국제기구 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에 선정돼 코트라(KOTRA)로부터 국제기구 입찰 참여와 수주마케팅 지원을 받는 대한민국 농자재산업의 선두 기업이다.

신 대표는 “안양에서 종묘상을 개업한 것이 계기가 돼 농업 분야의 사업을 평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흙과 물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농산물 생산성 증대의 토대인 관수자재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통해 국내 관수자재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의 ‘(주)신농’을 만들어냈다.

관수자재는 농작물의 지하부, 즉 뿌리 부위의 수분을 적정 유효수분 범위 내로 유지시켜 농작물의 뿌리가 쉽게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주로 시설원예지역과 과수쪽에서 인위적인 관수로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주)신농이 개발한 관수자재, 종자, 펠렛가공, 비료등은 이미 국내를 넘어 일본, 중국, 호주, 아르헨티나, 태국까지 보급될 정도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췄다.
(주)신농이 개발한 관수자재, 종자, 펠렛가공, 비료등은 이미 국내를 넘어 일본, 중국, 호주, 아르헨티나, 태국까지 보급될 정도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췄다.

특히 조경작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관수작업이다. 사용용도에 따라 측설호수, 저설, 고설호수, 수막호수, 특수기능성호수가 있으며, 뿌리로 직접 물을 공급하는 뿌리관수기가 최근 가장 인기라고 신 대표는 설명했다.

뿌리관수기는 수목의 뿌리 깊은 곳까지 직접 물을 주기 위해 고안됐다. 물이 새나가거나 증발을 방지해 물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 대표는 “조경, 원예, 시설재배 시장에서 관수자재 수요는 엄청난 규모”라며 “국내는 물론 일본과 중국시장에도 관수자재를 수출한다”고 설명했다.

신농의 관수 기술력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도 인정할 정도로 가히 최고다. 

신농은 관수자재를 필두로 종자와 펠렛가공, 비료 등 이미 국내는 물론 일본, 중국, 호주, 아르헨티나, 태국까지 보급될 정도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다. 자연스럽게 국내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서 입소문이 퍼져나갔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남북교류가 활발하던 때는 대북지원 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북한의 식량난 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또 지난 2013년 국제지구 조달시장 진출을 위해 코트라 등 4개 수출지원기관이 공동 추진하는 ‘P300 프로젝트’(국제기구조달 선도기업 육성사업) 대상기업으로 선정돼 국제기구 조달시장 진출 활성화와 경쟁력 확보로 해외시장 진출에 힘쓰고 있다.

신 대표는 “관수자재와 펠렛 관련 전문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관수자재 전문업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