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새만금서 연시회
풀사료 자급률 향상 기대

저장 풀사료인 ‘건초’가 간척지 중에서는 처음으로 새만금에서 생산돼 눈길을 끈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전북 부안군 농업기술센터, 고창부안축협과 함께 31일 새만금 풀사료 생산단지에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이하 IRG) 건초 생산 기술 연시와 현장 토론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빈 땅인 새만금 간척지 550헥타르(축구장 770개 넓이)에서 국내산 건초를 연간 6,500톤 생산함으로써 풀사료 자급률을 높이고, 축산 농가의 생산비를 줄인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 산업체와 농가의 선호도가 높은 국내산 건초의 안정적 공급 기반 확보로 30억 원에 이르는 수입 건초의 대체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풀사료 경영체와 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연시회에서는 국내 풀사료 현황과 간척지 재배 현황에 대한 보고와 함께 질 좋은 건초 만드는 방법도 선보였다. 또 건초·헤일리지(저수분 담근먹이) 기술 적용의 어려운 점과 개선할 점을 토론하고, 현장 수량 조사와 풀사료 품질 평가 등을 함께 진행했다.

IRG는 영양분이 많아 사료로 가치가 높고, 가축들도 아주 잘 먹는 작물이다. 젖소에게 IRG를 먹였더니 호밀보다 섭취량은 6.2%, 산유량(우유 생산량)은 13% 늘었다. 한우는 볏짚을 먹었을 때보다 하루 체중이 22% 증가했다.
IRG를 건초로 생산하면 사일리지(담근먹이)보다 수분 함량이 적어 부패 가능성이 거의 없다. 또한 보관 기간은 2년 이상으로 길며 무게도 50% 이상 줄어 운반이 쉽다.

김원호 국립축산과학원 초지사료과장은 “이번 연시회를 계기로 간척지에서도 품질과 저장성이 좋은 풀사료를 생산하는 체계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