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생산업체만 공공기관 납품
국내 직접생산업체 판로 확보

실태조사원이 지난 22일 국산 드론업체인 메타로보틱스(주)의 직접생산 확인을 위한 실사를 하고있다.
실태조사원이 지난 22일 국산 드론업체인 메타로보틱스(주)의 직접생산 확인을 위한 실사를 하고있다.

국산 농업용 드론의 보급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지난 8일부터 드론을 중소기업이 직접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경우에만 공공기관에 납품할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다.

특히 중국산 부품을 구매해 단순 조립하기만 하는 업체는 직접 생산업체로서 인정받지 못한다. 국산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지난해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국산 드론산업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드론의 공공기관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취지로 ‘드론산업발전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시장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드론이 중국산 드론이다. 관련 산업계는 “외국만 좋은 일 아니냐”는 비판이 많았다.

이때문에 중기부가 산업 발전의 수혜자를 국산 드론 제조업체로 한정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지정은 농업용 드론도 피해갈 수 없다.

최근 농업인들의 교육수요와 맞물려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용 드론을 교육용장비로 구매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관련 전문가는 “국산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청양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3일 방제를 목적으로 한 농업용 드론을 구매하려다 드론의 직접생산 확인을 받은 중소기업으로만 입찰을 제한하기 위해 입찰 공고를 취소했다.

관련 전문가는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지역 농협이나 농업인도 사후관리의 편의성 등을 이유로 국산 드론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다”며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제도는 국산 드론의 공공인증 효과까지 더해 농기계 산업의 선순환 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으로 인정받아 공공기관에 드론을 납품하려면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공공기관 입찰시 함께 제출해야 한다.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드론 설계도면 △생산 참여인력 △드론 생산 관련 3D프린터 또는 금형 등을 제출하거나 실사로 확인 받기 때문에 단순하게 수입부품을 구매해 조립하는 업체는 증명서 발급 자체가 불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