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조합 '시설 표준화전략' 발표
R&D 필요, 산업종사자 구심점돼야

농기계조합 품질인증팀은 지난 22일 한국시설원예협의회 총회에서 국내외 표준 소개와 표준화 사례를 바탕으로 ‘시설원예 분야 표준화 전략’을 발표했다.

시설원예분야의 표준화가 어려운 것은 작물(딸기, 파프리카, 원예 등)과 경작방법(수경식, 토경식), 시설(비닐, 유리), 시설설치업체, 시설제품벤더에 따라 표준의 요소가 다르다는 점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작물들의 환경·경작 관련 정보수집을 위해 벤더에 따라 특화된 통신전송방법을 쓰는 것도 표준화 애로사항으로 지적됐다.

표준화 추진에서는 우선 정확히 무엇을 표준화할 것인가 등 대상 선정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실규격, 시험방법, 제품규격 등 대상이 정해지면 관련 항목에 대한 워킹그룹 등을 가동하게 된다. 가장 먼저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을 거쳐 표준안을 도출해야 한다. 다양한 협의와 조율을 거쳐 도출된 표준안은 COSD 표준위원회 표준안 상정→TC 23 전문위원회 상정 및 예고고시→산업기계 기술심의회 등 위원회 단계를 밟을 수 있다. 입법 예고까지 생각하면 최소 6개월~1년 이상이 소요된다는 추정이다.

또한 품질인증팀은 표준화를 위한 기본요건을 제시했다. 우선 현장의 문제점 해결 위주로 가장 필요한 수요를 발굴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정부지원사업 납품시 품질 및 설치효과 검증으로 지원사업 확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4차산업혁명을 견인하는 융합이 중요한 만큼 협력을 통한 기술 개발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품목으로 한국형 온실 표준화를 통한 패키지 상품 구성으로 수출을 견인할 수 있는 표준화 전략도 제시했다.

이날 발표를 경청한 시설원예협의회 회원들은 “표준을 만들기 위한 R&D가 우선돼야 한다”며 “기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산업 현실과 그 중심에 있는 종사자(협의회)의 의견이 반영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