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단계서 ‘동일제품, 이중가격’ 혼란 불거져
정부, 융자지원한도 줄이는 극약처방 내릴 듯

대리점, 위탁판매에 따른 수수료 수익에 의존
농협, 은행사업농기계 입찰로 가격경쟁력 우위

 

농협의 올 은행사업용농기계 공급모델 선정을 위한 입찰시행이 임박한 시점에서 정부 관계자가 “농협 입찰로 결정된 낙찰가격까지 해당모델은 정부의 융자지원한도액을 줄이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융자지원한도액을 줄여서라도 무분별한 가격인상과 할인판매 남발로 혼탁해진 농기계 유통시장의 혼란을 바라 잡아 보겠다는 의지다. 융자지원한도 조정여부는 정부가 꺼내들 수 있는 강력한 처방으로 무너진 농기계가격의 신뢰회복을 적극 강구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는 지난 7일 이천시농업기술센터서 열린 ‘2018년 농업기계화사업 시책교육’에서 확인됐다. 이날 시책교육은 ‘농기계구입자금 대출업무’, ‘농업기계 검정’, ‘농업기계화 정책방안’ 등에 대한 사업설명으로 이뤄졌다. 이 가운데 정부정책에 대한 질의응답 과정서 농기계가격을 둘러싼 유통시장의 혼란이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경기도 A대리점 대표는 “대리점은 판매대행을 통한 수수료 수입에 의지하지만, 농협은 한 번에 많은 물량을 내걸고 경쟁 입찰로 매입단가를 확 낮춰 납품받은 기계를 은행사업용으로 풀고 있다”며 “대리점은 본사가 책정하는 수수료 내에서 판매가격을 결정할 수밖에 없는데 농협가격을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불공정한 게임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타 대리점대표는 “대리점의 호소에 본사는 ‘더 많은 수수료를 주면 되지 않느냐?’는 식으로 허울에 불구한 소비자가격만 해마다 인상하고 있다”며 “아무리 수수료율이 높다 한들 농가는 농협의 은행사업용 가격을 농기계가격으로 알고 있는 만큼 대리점 판매가격과의 ‘동일제품, 이중가격’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학계 관계자는 “농기계가격 신뢰회복은 농업인을 위해서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문제”라며 “다만 정부지원자금 규모를 줄이면 농업인의 농기계 구매 부담이 커지는 만큼 이를 보완할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