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농업국은 지금 4차 산업혁명의 기회를 농업 재도약의 디딤돌로 활용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하다. 4차 산업혁명은 ICT 기술이 기존의 생산, 가공, 유통, 서비스 산업과 융·복합되면서 시작된 것으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기계가 능동적으로 판단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농업분야에 주는 기회요인은 농업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고령화, 기상이변, 노동력부족, 농산업의 경쟁력약화 등의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으며 농업 종사자가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특히 산업화로 농가인구가 급속히 감소하고 고령화되며 소농 중심의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로 노임이 크게 상승하는 우리 농업환경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농업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기회요인과 핵심역량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우리 농업 재도약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3D프린터, GPS 등으로 농업분야가 갖는 주 핵심 기술은 첫째 사물인터넷이 센서, 정보시스템 등 융·복합 신기술을 통하여 얻은 농축산물의 생육정보, 기상정보, 토양정보, 농기자재정보, 시장정보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온·습도, 조명 등 최적 생산 환경 조성으로 스마트농업, 정밀농업 등을 실현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소비패턴 분석 등에 의해 마케팅 활동 효율성이 높아지는 등 빅데이터 분석 활용으로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공지능, GPS, 네트워크 등 ICT기술이 기계와 결합된 자동생산로봇, 자율주행 농용트랙터, 농업용 드론 등 능동적으로 작업하는 첨단 농기계를 개발 실용화하여 부족한 농업노동력을 대체하고 농사짓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최근 농업분야에서도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빅데이터 활용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제 활용할 만한 빅데이터가 얼마나 있는지 궁금하다. 또 빅데이터 분석으로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분야별로 기초적인 데이터의 수집, 정제, 축적 등에 집중해야 하는데 기초데이터 수집에 대한 한계와 책임, 소유권 등이 모호하고 전문가가 부족한 현실에서 농업 연구, 지도 행정기관, 학계, 농업단체, 농업 경영체, 농가 등이 산발적으로 기초데이터를 수집 하고 있어 빅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한 정책적 추진이 요구된다.


또한 요즘 밭작물 기계화를 서두르고 있으나 실적이 미진하다. 이는 개발해야 할 농기계가 소량 다품목이면서 정밀 다공정 작업으로 인공지능 등 ICT를 융·복합한 첨단 농기계가 요구되는 것으로 능력이 부족하고 채산성이 낮아 개발 및 생산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은 다품목 소량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인공지능 등 ICT를 융·복합 한 농기계가 농작업을 사람이 하는 것처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밭작물 기계화, 안전한 먹거리 생산,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접목한 첨단 농기계와 시설장비의 합리적인 이용이 시급한 과제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융·복합한 첨단 농기계·시설장비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투자재원 확보와 정책을 총괄 할 수 있는 강력한 정부 조직이 필요하다.


농식품부는 스마트농업·농촌 TF를 구성하고, 농촌진흥청은 4차산업혁명대응단을 출범하였지만 임시조직으로는 4차 산업혁명 기술개발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농기계·시설장비는 농림축산물을 생산하는 필수 수단으로 현재도 농림축산 모든 분야와 각 지자체에서 많은 자금을 지원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각기 다른 주체가 산발적으로 추진하여 정책 목표 달성이 어렵고, 농업기계화 기본계획을 농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 2명이 담당하고 있어 총괄 정책 관리도 어려운 실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조속히 농기계 시설장비 담당조직을 보강하여 첨단 농기계,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과 농기계·시설장비 사업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되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우리 농업이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