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주용)가 추진하는 농기계 현장애로해결 기술교육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센터는 지난 19일 오후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실습교육장에서 귀농귀촌인, 농업인 등 15명 대상 농기계 현장애로해결 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지난 2월부터 오는 11월까지 매월 1회(셋째 주 수요일) 실시되고 있으며 6월말 현재까지 총 83명이 참여했다.


교육 기종은 굴삭기, 트랙터, 관리기, 경운기 등 4종이며 농업기계 취급조작 및 점검정비, 잦은 고장부분 응급처리 요령, 안전사고 예방 교육 등이다.


교육에 참여했던 농업인들은 처음 농기계를 접하였을 때는 사용하기에 무서웠으나, 반복적인 실습교육을 통해 농기계 사용 및 안전에 확신이 생겨 직접 농사 현장에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매회 15명 정도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사용빈도가 높은 농업기계 운전 및 기능 활용교육을 실시해 작업 효율은 높이고 안전사고 위험을 낮추면서 농업인이 농업기계를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내년부터는 월 2회로 교육 횟수를 늘려서 실시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지난 2015년 3월 19일 개소해 농업기계 48종 132대를 구비해 임대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