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 · 비축구매 47억, 지역농협 재고비용 16억, 통합물류 6억여 원 등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할 전망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지난 19일 경북 군위에 국내 최초 영농자재 전문유통센터인 ‘농협영남자재유통센터’를 개장했다. 1만8천902㎡(5천700평)의 부지에 연면적 7천574㎡(2천300평) 규모로 지어졌으며, 농가수요를 예측해 미리 대량으로 농자재를 구입해 지역농협에 저렴하게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개장 초에는 농약과 시설자재, 소형농기계 및 농기계부품 등 4천여 가지 품목을 취급해, 추가적으로 품목을 확대한다. 앞으로 대량구매·비수기 비축구매·통합물류 등을 통해 지역농협 공급가를 평균 10%정도 낮춤으로써 농가경영비 절감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협은 대량구매·비수기 비축구매로 연간 47억여 원, 지역농협 재고량 감축으로 연간 16억여 원, 비수기·중소업체 소량배송분 통합물류로 연간 6억여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농자재 유통시장 가격견제 기능 등 간접적인 효과도 클 전망이다.


이와 같은 영농자재 전문유통센터를 권역별로 3개소 추가 설립할 계획이다. 이번 영남자재 유통센터를 시작으로 오는 2018년에는 중부권(경기 안성), 오는 2019년에는 호남권(전남 장성) 및 제주권에 자재유통센터가 순차적으로 개장된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농가소득 5천만 원 달성’을 위해서 우리 농산물을 잘 팔아주는 것은 물론이고 농가경영비를 절감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농자재 공급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다양한 농가부담 경감방안을 추진해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