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농기계은행사업에 흡수위해…가격 '후려치기' 뻔해 좌불안석

농협중앙회가 계통구매 계약에 드론을 포함시키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해당 기종마저 과도한 가격할인 경쟁에 빠질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원하는 농업인들에게 계약한 단가로 판매를 연결해주는 계통구매는 농기계의 경우 농기계공업협동조합을 통해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드론 생산 업체가 농협으로부터 계통구매 계약에 대한 설명과 권유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농협이 드론을 계통계약에 포함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인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제안을 받은 업체 관계자는 “매출에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 매우 솔깃했지만, 너무 낮은 가격을 요구해 고민 끝에 거절했다”고 증언한다. 일반적으로 계통구매의 단가는 해당 기종에 대한 평균가의 85%내외로 산정하는데 그것에도 훨씬 못 미치는 가격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다른 업체가 이런 제안에 응한다면 결국 우리도 함께 가격을 낮출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공동으로 신중하게 대응할 만한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드론 제조업체와 판매계약을 한 대리점들은 이 소식에 불안해하고 있다.


대리점 관계자는 “만약 농협의 제안에 응해 할인한 가격으로 제품을 납품한다고 해도 우리에게 공급하는 제품가격은 똑같을 것”이라고 예상하며 “똑같은 모델을 더 싸게 판매할 농협과 경쟁할 생각을 하니 까마득하다”고 푸념했다.


일각에서는 농협이 여기에 그치지 않고 드론을 이용한 수익사업 움직임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드론은 200억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종으로 작업기에 대한 규모와 맞먹기 때문에 이를 포기할 리가 없다는 것이다.


관련 전문가는 “농협은 드론을 농기계은행사업에 포함시켜 점차 규모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하며 “현재 농기계은행사업 내 방제대행사업 기종을 무인헬기 대신 드론으로 대체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만약 일괄적으로 대량 구매해 현금으로 지급하는 농기계은행사업에 드론을 포함시키면 대부분의 업체는 결국 거절하기 힘들 것”이라고 설명하며 “트랙터처럼 가격할인의 늪에 빠지지 않으려면 업체들이 처음부터 적절한 시장가격을 책정하고 그에 대해 합의하지 않는 기업윤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