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레인] 무인자동방제기(안개분무용 스프링클러 시스템)


단 시간에 미세한 안개입자를 생성해 농작물을 재배하는 각종 온실내부, 가축의 축사 내부에 살포하는 시스템이다. 용도별로는 수분관리, 액비살포, 방제, 방역, 온습도 조절 등을 통해 최적의 생산 환경을 조성한다. 파워레인은 독자 기술을 안개분무시스템에 적용해 하우스(온실), 축사, 버섯사, 덕시설 재배, 인삼재배, 건물의 지붕, 각종 시설재배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축사 등에 설치가 가능한 무인자동방제기 시스템은 국내서 약 50개 업체가 생산하고 있으며, 하우스 내부에 미세노즐을 설치해 보급하는 업체는 이 가운데 약 40개다. 무인자동방제기 시스템은 적량을 희석해 살포하는 방식이지만, 기타 업체는 고농도 살포기 업체로 기계에 직접 노즐을 설치해 고농도로 살포하는 방식이다.
축사에 설치된 무인자동방제기는 입구에서 울타리, 축사내부 등 전체면적에 노즐을 일정간격 설치해 고압분무기 및 콤프레샤를 활용해 필요한 약제를 살포하는 시스템이다. 약제가 준비된 상태서 1,000평 기준 10~20분내에 살포를 완료할 수 있다.


무인자동방제 시스템은 하우스 방제, 액비살포, 온·습도 조절 등, 축사는 방역(구제역 예방), 냄새저감, 온·습도 조절 등에 유용하다.


파워레인은 제주도에서 최근 10년간 약 400농가에 보급(매출 약 60억)했으며, 꾸준한 A/S로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또 2006년부터 노즐막힘방지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해 노즐막힘방지 사용이 가능한 다목적 용수탱크를 개발해 현재 보급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