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산 중고농기계가 수입돼 시중에 유통되고 있어 국내 중고농기계 유통업계를 비롯한 농기계산업이 긴장하고 있다. 따라서 수입산 중고농기계 구입농가의 피해등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조치가 단행돼지 않으면 안된다.


일본산 중고농기계 수입·판매상들은 일본제품이 국산에 비해 성능이 월등히 우수한만큼 비록 중고라해도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는 대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농업인들에겐 적잖은 이익이 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일본산 중고농기계는 정부지원대상 농기계가 아니다. 트랙터·콤바인·이앙기등 고가의 농기계를 거액의 현찰로 거래할 수밖에 없다. 물론 제품의 품질에 대한 정보는 깜깜이다. 어떤 기능이 취약한지, 불량소지는 없는지 도무지 알 길이 없는 것이다. 더욱이 이들은 사후봉사에 대한 시설도, 책임도 없다. 정부지원대상 농기계라면 농기계 공급자가 농기계조합의 사후봉사이행보증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설혹 농기계에 하자가 발생하더라도 이로 인한 손실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본산 중고농기계의 경우는 하자발생시 그 책임이 철저히 농가 몫이 될 수밖에 없게 된다. 일본산 중고농기계의 판매량이 늘어나면 늘수록 이에 비례하여 농가피해가 커질 것은 불문가지다.

농기계유통·생산업계에도 미치는 영향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직격탄의 첫 번째 타깃은 중고농기계 유통업계다. 농기계대리점도 이를 피해갈 수 없다. 농기계시장경기의 호황기에 공급했던 농기계들이 내용연한을 다하여 수년전부터 중고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따라서 대리점들이 산적한 중고농기계 처리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그것도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고가에 매입함으로써 필요이상의 금융비용 부담까지 가중되고 있어 한 대라도 빨리 처분하지 않으면 안되는 긴박한 상황에 놓여 있다. 사정이 이 지경인데 일본산 중고농기계의 판매가 확대 될 경우 고통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농기계제조업체라고 다들까. 국내에 진출한 일본농기계생산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날이 갈수록 확대되어 고공행진을 함으로써 판로가 점차 좁혀지고 있는 와중에 일본산 중고농기계까지 국내에 발을 붙이고 활개를 치게 된다면 판매위축에 따른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농가와 농기계산업의 피해를 차단하기 위한 검정과 관련하여 행정상 미비점 등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서둘지 않을 경우 값싼 중국산 중고농기계까지 대거 치고 들어와 시장을 교란시킬지도 모른다. 반드시 호미로 막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기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